Bibla

 

예레미야서 49:1

Studimi

       

1 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이 무자하냐 상속자가 없느냐 말감이 갓을 점령하며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거함은 어찜이뇨

Nga veprat e Swedenborg

 

요한 계시록 풀이 #331

Studioni këtë pasazh

  
/ 962  
  

331. "큰 지진이 나며"는 이들의 교회 상태가 전적으로 변하며 두려워하게 될 것을 뜻한다.

"지진"은 교회 상태의 변화를 뜻한다. "땅"은 교회를 뜻하기 때문이다(285). 그리고 영계에서는 교회 상태가 어디선가 악하게 되며 변화를 일으키면 지진이 일어나며, 그리고 이것은 그들의 멸망의 서곡이기 때문에 그들은 공포에 떠는 것이다. 영계의 땅은 자연계의 땅과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이다(260). 그러나 그곳 땅은 영계에 있는 그밖의 모든 것과 같이 영적근원으로부터 있기 때문에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교회 상태에 따라서 변화가 일어나며 또 교회 상태가 악하게 되면 사람들은 흔들리고 떨며 더 나아가서는 가라앉으며 그 자리를 옮기게 된다. 최후 심판이 임박하여 집행될 때 사정이 이렇게 되었다는 것은 소저(小著) <최후 심판>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아래 구절에 있는 땅의 "지진"과 "진동"과 "흔들림"이 무엇을 뜻하는가 알 수 있을 것이다.

"처처에 온역과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마태복음 24:7; 마가복음 13:8; 누가복음 21:11)

이것은 최후 심판에 대하여 말한 것이다.

"내가 투기와 맹렬한 노로 말하였거니와 그날에 큰 지진이 일어나서 모든 사람이 내 앞에서 떨 것이며 모든 신이 무너지며"(에스겔 38:18-20)

"큰 지진이 있어 사람이 땅에 있어 몸으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요한계시록 16:18)

"나 만군이 여호와가 분하여 하늘을 진동시키며 땅을 흔들어 그 자리에서 떠나게 하리니"(이사야 13:13)

"이는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땅이 심히 흔들려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지고"(이사야 24:18-20)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인함이로다"(시편 18:7)

"여호와 앞에서 산들이 진동하며 바위들이 깨어지는 도다"(나훔1:5-6)

그밖에 예레미아 10:10; 49:21; 요엘 2:10; 학개 2:6-7; 요한계시록 11:19

그러나 이러한 것은 영계에서 일어난 것이요 자연계에서 일어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것들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것을 뜻한다.

  
/ 962  
  

Nga veprat e Swedenborg

 

요한 계시록 풀이 #260

Studioni këtë pasazh

  
/ 962  
  

260. 5: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할 이가 없더라"는 높은 천국이나 낮은 천국 안에 있는 어떠한 사람도 할 수없는 것을 뜻한다.

"하늘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는 높고 낮은 천국을 뜻한다. 5:13에 있는 말씀도 같다. 일렀으되,

" 내가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가로되"(요한계시록 5:13)

그는 전자와 후자의 말을 들었기 때문에 말한 사람들이 천사들과 영인들이었다는 것이 분명하다. 앞 가름에서 (4:2) 그가 친히 말한 바와 같이 요한은 입신(入神)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입신상태에서는 영계에 있는 땅 이외에 다른 땅이 그에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천국과 지옥>, 그리고 <영계에 관한 속편 32-38>의 기록에 나타난 바와 같이 영계에도 자연계에 있어서와 같이 땅이 있기 때문이다.

높은 천국은 땅과 작은 산 위에 나타나 보이고, 낮은 천국은 얕은 땅에, 그리고 제일 낮은 천국은 마치 땅 밑에 있는 듯 보인다. 천국은 이가 저 위에 포개 있는 공간이요, 각 공간은 그곳에 있는 사람들의 발아래 있는 땅과 같기 때문이다. 가장 높은 공간은 산봉우리 같고, 다음 공간은 그 아래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사방으로 두루 더 넓게 퍼진다. 따라서 제일 낮은 공간은 그보다 더 넓게 퍼진다. 그리고 이 마지막 공간은 다른 공간 아래 있고 그곳에 있는 사람들은 그 땅 아래 있다. 세 천국은 높은 천국에 있는 천사들에게는 이같이 보인다. 그들에게는 두 천국이 그들 아래에 나타나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요한에게 그같이 보였다. 요한이 그들과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요한계시록 4: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요한은 천사들 있는 곳에 올라갔기 때문이다. 일렀으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될 일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요한계시록 4:1)

영계와 그곳 땅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이사야서에 있는 바와 같은 "땅 아래" 또는 "땅의 얕은 곳"이 무엇을 뜻하는가 전혀 알 길이 없다.

"하늘아 노래할 지어다 땅의 깊은 곳들아 높이 부를 지어다 산들아 소리 내어 노래할 지어다. 여호와께서 야곱을 구속하셨으니"(이사야 44:23)

그밖에,

영계의 땅이 여기 뜻하여 있는 것을 누가 모르랴? 자연계에서는 땅 속에서 사는 사람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