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ible

 

에스겔 47

Study

   

1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남편으로 흘러 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말미암아 꺾여 동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우편에서 스미어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으로 나아가며 일천척을 척량한 후에 나로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창일하여 헤엄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간즉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방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을지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 가므로 바닷물이 소성함을 얻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소성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실과가 끊치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실과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로 말미암아 나옴이라 그 실과는 먹을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1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이 지계대로 이스라엘 십 이 지파에게 이 땅을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되 요셉에게는 두 분깃이니라

14 내가 옛적에 맹세하여 이 땅으로 너희 열조에게 주마 하였었나니 너희는 피차 없이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 이 땅이 너희의 기업이 되리라

15 이 땅 지계는 이러하니라 북방은 대해에서 헤들론 길로 말미암아 스닷 어귀까지니

16 곧 하맛과 브로다며 다메섹 지계와 하맛 지계 사이에 있는 시브라임과 하우란 지계 곁에 있는 하셀핫디곤이라

17 그 지계가 바닷가에서부터 다메섹과 지계에 있는 하살에논까지요 그 지계가 또 극북방에 있는 하맛 지계에 미쳤나니 이는 그 북방이요

18 동방은 하우란과 다메섹과 및 길르앗과 이스라엘 땅 사이에 있는 요단강이니 북편 지계에서부터 동해까지 척량하라 이는 그 동방이요

19 남방은 다말에서부터 므리봇 가데스 물에 이르고 애굽 시내를 따라 대해에 이르나니 이는 그 남방이요

20 서방은 대해라 남편 지계에서부터 맞은편 하맛 어귀까지 이르나니 이는 그 서방이니라

21 그런즉 너희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대로 이 땅을 나누어 차지하라

22 너희는 이 땅을 나누되 제비 뽑아 너희와 너희 가운데 우거하는 외인 곧 너희 가운데서 자녀를 낳은 자의 기업이 되게 할지니 너희는 그 외인을 본토에서 난 이스라엘 족속같이 여기고 그들로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너희와 함께 기업을 얻게 하되

23 외인이 우거하는 그 지파에서 그 기업을 줄지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861

Study this Passage

  
/ 962  
  

861. 20:9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용주의자들의 선동을 받고 그들이 교회의 모든 진리를 차버리고 새교회의 모든 것을 심지어는 주님과 생활에 관한 교리까지도 깨뜰려고 노력한 것을 뜻한다. "지면에 널리 퍼져"는 교회의 모든 진리를 박차는 것을 말한다. 왜냐하면, "퍼저"(going up)는 위로 올라가고 옆으로 지나가는 것 곧 퍼지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요, "지면에 널리"는 곧 알게 될 것과 같이 교회의 진리를 뜻한다. "성도들이 진을 두루는 것"은 다음 항목에서 알게 될 것과 같이, 새교회의 모든 것을 애워 싸서 깨뜰려는 것을 뜻하고, "사랑하시는 성"은 새교회의 교리를 뜻한다. "성"이교회의 교리를 뜻하는 것은 위(194, 501, 502, 712)를 보면 알 수 잇을 것이요, "사랑 한다"고 말한 것은 그것이 주님과 생활을 다루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여기서 뜻하는 새 예루살렘 교리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 낱말들의 뜻임은 말씀의 영적 의미에 의하지 않고는 어떠한 사람도 지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지면에 널리"는 교회의 진리를 뜻하며, "성도의 진"은 새교회의 모든 것 곧 그 진리와 선을 뜻하며, "성"은 그 교리를 뜻한다는 것이 어떠한 사람의 생각에도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마음에 의심이 가지 않도록 "널리"와 "성도의 진"이 영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 증거 할 필요가 있는 것이며, 이로써 이러한 것들이 이 낱말들의 뜻임을 나중에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왜 "지면에 널리"는 교회의 진리를 뜻하느냐 하면 영계에도 동, 서, 남, 북의 네 방위가 있어 동과 서는 길이를, 남과 북은 넓이를 이루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동"과 "서"는 선을 뜻하고, 따라서 길이도 같은 것을 뜻하며 또 지혜의 진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남과 북에서 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남"과 "북"은 진리를 뜻하고, 이에 따라서 넓이도 같은 것을 뜻한다. 이에 대한 더한 것은 1758년 런런 판 <천국과 지옥 141-153>을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넓이"가 진리를 뜻하는 것은 말씀의 아래 구절에 나타난다.

"여호와는 나를 대적의 손에 감금치 아니하셨고 내 발을 넓은 곳에 세우셨음이니라"(시편 31:8)

"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시편 118:5)

"여호와는 나를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구원하셨도다"(시편 18:19)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의 넓은 곳으로 다니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하박국 1:6)

"앗수르는 흘러 유다에 들어가서 창일하고 그의 펴는 날개가 네 땅(넓은 곳)에 편만하리라"(이사야 8:8)

"여호와께서 어린 양을 넓은 들에서 먹임같이 저희를 먹이시리라"(호세아 4:16)

그밖에 다를 구절은 (시편 4:1; 66:12; 신명기 33:20)

또 아래의 말씀은 그밖에 다른 어떠한 것을 뜻하지 않는다.

새 예루살렘 성의 넓이(요한계시록 21:16).

왜냐하면 "새 예루살렘"이 새교회를 뜻한다면 "그 넓이와 길이"는 넓이나 길이를 뜻할 수 없고, 오직 그 진리와 선을 뜻하며, 스가랴서에 있는 바와 같이 진리와 선은 교회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천사에게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내게 대답하되 예루살렘을 척량하여 그의 장광(長廣)을 보고자 하노라"(스가랴 2:2)

아래의 말씀도 같은 것이다.

새 전과 새 땅의 넓이와 길이(에스겔 40-에스겔 47).

또 번제단과 장막과 떡을 두는 탁자와 분향단과 그 안에 있는 궤의 길이와 넓이는, 예루살렘 성전과 그밖의 척량으로 기록한 많은 사물의 "길이와 넓이"도 같은 것을 뜻한다.

  
/ 962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194

Study this Passage

  
/ 962  
  

194. "하나님의 성 곧 새 예루살렘의 이름을"은 새교회의 교리가 그들의 심장에 쓰일 것을 뜻한다.

"새 예루살렘"은 새교회를 뜻한다. 또 그것이 성이라 말할 때의 "새 예루살렘"은 교리로서의 새교회를 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 곧 새 예루살렘의 이름을 그 위에 쓴다."는 것은 새교회의 교리가 그들의 심장에 쓰일 것을 뜻하는 것이다. "예루살렘"이 교회를 뜻하고, 성으로서의 "예루살렘"이 교리로서의 교회를 뜻하는 것은 아래 880, 881에서 알게 될 것이다.

"성"은 교리를 뜻한다. "땅"과 특수적으로 "가나안 땅"은 집단적으로 교회를 뜻하기 때문이다. 가나안 땅의 나누인 유물들은 교회의 여러 가지 것을 뜻하며 그 안에 있는 성들은 교리를 뜻한다. 이로써 천사들이 말씀 안에 나온 성들을 그밖에 달리 이해하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것은 많은 경험에 비추어 내게 있어서는 확실한 것이다. 산과 작은 산과 골짜기와 샘과 강(江)도 같이 이 모든 것은 교회 안에 있는 이와 같은 것을 뜻한다. "성"이 교리를 뜻하는 것은 아래의 구절에 어느 정도로 나타나 있다.

"땅이 공허하게 되고 땅이 황무하게 되며 땅이 더럽게 되었으나 약탈을 당한 성읍이 훼파되고 성읍이 황무하고 성문이 파괴되었음이라"(이사야 24:3-5, 10-12)

"사자가 그 수풀에서 올라왔으며 네 땅을 황폐케 하려고 나왔은즉 네 성읍들이 무너졌느니라. 내가 들 낙타를 보았도다. 네 성읍들이 황폐하였느니라. 땅이 슬퍼할 것이며 모든 성읍이 도망하여 거하는 사람이 없으리라"(예레미아 4:7, 26-29)

여기서 "땅"은 교회이요, "성"은 그 교리이다. 그릇된 교리에 의하여 교회가 황폐케 된 것을 이렇게 기록하였다.

"파멸하는 자가 각 성에 이를 것인즉 한 성도 면치 못할 것이며 골짜기는 훼파되며 평원은 파멸되리라"(예레미아 48:8)

이같이 보라 내가 너로 온 땅 앞에 견고한 성읍이 되게 하였은즉(예레미아 1:18)

이것은 선지자에게 말한 것이다. "선지자"는 교회 교리를 뜻하기 때문이다(8)

"그 날에 유다 땅에서 이 노래를 부르리라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리라"(이사야 26:1-2)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요한계시록 16:18-19)

"선지자가 높은 산위에 남으로 향하여 성읍 형상을 보았더라. 한 천사가 벽과 문과 방과 현관을 척량하였더라. 그 성의 이름은 여호와 거기 계시더라"(에스겔 40:1-49)

"한 시내가 있어 하나님의 성을 기쁘게 하더라"(시편 46:4)

"그가 애굽인을 격동하사 애굽인을 치게 하시리니 성읍을 치며 나라가 나라를 칠 것이라"(이사야 19:2)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질 것이요 스스로 분쟁하는 동네가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마태복음 12:25)

이 가운데 "성"은 영적 의미로 교리를 뜻한 것이다.

이사야 6:11; 14:4, 17, 21; 19:18-19; 25:1-3; 33:8-9; 54:3; 64:10; 예레미아 7:17, 34; 13:18-19; 32:42, 44; 33:4; 스바냐 3:6; 시편 48:2; 55:9; 107:4, 7; 마태복음 5:14 및 그밖에도 이와 같다.

성의 이 뜻에 비추어 주님의 비유 가운데 있는 성이 무엇을 뜻하는가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 은 열 무나를 주며 장사하리라 하니라 그가 돌아와서 종을 부르니 그 첫째가 나아와 가로되 열 무나를 남겼나이다.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또 그 둘째가 와서 가로되 다섯 무나를 만들었나이다. 주인이 그에게도 이르되 너도 다섯 고을을 차지하라 하셨느니라"(누가복음 19:12-19)

여기서도 성은 교리 또는 교리의 진리를 뜻한다. 그리고 성을 다스리는 것은 총명스럽고, 지혜 있는 것을 뜻하며, 열은 많은 것을, 다섯은 약간을 뜻한다. 그리고 장사하여 이(利)를 남기는 것은 각자의 기능을 발휘하여 총명을 얻는 것을 뜻하는 것이 분명하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새교회의 교리를 뜻하는 것은 이에 대한 기록들로 분명하다(요한계시록 21). 여기에 크기(長廣高)와 그 문과 그 성곽과 그 기초가 기록이 되어 있으며, 이것들은 예루살렘이 교회를 뜻하면 교리에 속한 것 이외에 어떠한 다른 것도 뜻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회가 교회인 것은 그밖의 다른 것으로 말미암지 않는다. "예루살렘 성"이 교리로서의 교회를 뜻하므로 이것을 "진리의 성"(스가랴 8:3-4)이라 말하였으며, 또 많은 곳에 "거룩한 성"이라 말한 것이다.

거룩한 것은 주로부터 나온 진리에 속하기 때문이다(173).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