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ible

 

아모스서 3

Study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쳐서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온 족속을 쳐서 이르시기를

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3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4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

5 창애를 땅에 베풀지 아니하고야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아무잡힌 것이 없고야 창애가 어찌 땅에서 뛰겠느냐 ?

6 성읍에서 나팔을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시키심이 아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

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

9 아스돗의 궁들과 애굽 땅 궁들에 광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사마리아 산들에 모여 그 성 중에서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10 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 모르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땅 사면에 대적이 있어 네 힘을 쇠하게 하며 네 궁궐을 약탈하리라

1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목자가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냄과 같이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퉁이에나 걸상에 비단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이 건져냄을 입으리라

13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듣고 야곱의 족속에게 증거하라

14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 벧엘의 단들을 벌하여 그 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떨어뜨리고

15 겨울 궁과 여름 궁을 치리니 상아궁들이 파멸되며 큰 궁들이 결단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241

Study this Passage

  
/ 962  
  

241. 4:7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세 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네 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는 능력으로서의 말씀의 신성한 진리를 뜻한다.

"사자"가 그 능력으로서의 진리를, 여기서 능력으로서의 말씀의 신성한 진리를 뜻하는 것은 사자의 힘이 땅 위에 있는 어떠한 짐승보다 뛰어난 것으로 보아 신성한 진리의 능력을 표상하는 형상인 영계에있어서의 사자로 보나 또는 그 능력에 있어서의 신성한 진리를 뜻하는 말씀으로 보나 분명할 것이다. 말씀 안에 있는 신성한 진리의 능력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성경에 관한 교리 49>와 <천국과 지옥 228-233>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아래 구절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여호와 또는 주를 "사자"에 비교하였고 또 "사자"라고 말하였다.

"사자가 부르짖은 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아모스 3:8)

"내가 다시는 에브라임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저희가 사자처럼 소리를 발하시는 여호와를 좇을 것이라"(호세아 11:9-10)

"사자나 젊은 사자가 으르렁거림 같이 나 만군의 여호와가 강림하여 시온산 위에서 싸울 것이라"(이사야 31:4)

"유다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요한계시록 5:5)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창세기 49:9)

이 구절들 가운데 있는 "사자"는 주께로 말미암아 있는 신성한 진리의 능력을 기록한 것이다. "으르렁 거린다"는 것은 사람을 데리고 가려고 하는 지옥에 항거(抗拒)하는 능력으로부터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뜻하며 그러나 주님은 사자가 먹이를 건지듯 그를 건지는 것을 뜻하며, "웅크림"은 힘을 주는 것을, "유다"는 최고의 뜻으로는 주를 뜻한다(96, 266).

"사자가 으르렁거리듯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더라"(요한계시록 10:3)

"꿇어앉고 누움이 수사자와 같으니 일으킬 자 누구리요"(민수기 24:9)

"볼 지어다 이 백성이 암사자 같이 일어나고 수사자 같이 일어나서"(민수기 23:24)

이것은 이스라엘에 대한 것이요, 그로 말미암아 교회를 뜻하였고 그의 능력 곧 신성한 진리 안에 있는 것을 이렇게 기록한 것이다. 같은 식으로,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백성 중에 있으리니 그들은 수풀의 짐승 중의 사자 같고 양떼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미가 5:7-8 그밖에 이사야 11:6; 21:6-9; 35:9; 예레미아 2:15; 4:7; 5:6; 12:8; 50:17; 51:38; 에스겔 19:3, 5-6; 호세아 13:7-8; 요엘 1:6-7; 나훔 2:12; 시편 17:12; 22:13; 57:4; 58:6; 91:13; 104:21-22; 신명기 33:20)

  
/ 962  
  

From Swedenborg's Works

 

천국과 지옥 #228

Study this Passage

  
/ 603  
  

228. 제26장

천국 천사들의 능력

영계에 대해서, 그리고 영계에서 자연계로 흘러드는 입류에 대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하면, 천사들에게 능력이 있음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런 경우 사람들은 천사들이 영이고 너무 순수하며 실체가 없어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능력이 있을 수 없다고 여긴다. 그러나 사물의 원인을 보다 내적으로 살피는 사람의 경우는 견해가 다르다. 그런 사람들은 인간의 모든 능력이란 그의 사고와 의지에서 나온다는 것을(이 두 가지를 떠나서는 몸의 작은 부분도 움직이지 못하므로) 알기 때문이다. 사람의 사고와 의지가 그의 영적 사람 1 이고 이 영적 사람이 육체와 그 지체를 뜻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즉, 영이 생각하는 것을 입과 혀가 말하고, 영이 뜻하는 것을 몸이 행하며, 이것이 자유자재로 되는 것이다. 사람의 의지와 사고는 천사와 영들을 통해 주께서 다스리시므로, 사람 몸의 모든 것도 그렇게 다스리신다. 몸이 하는 모든 것은 의지와 사고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믿기 힘들겠지만 사람은 천국에서의 입류가 아니면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다. 나는 수없이 많은 경험을 통해 그 사실을 확인했다. 천사들에게 내 발걸음, 행동, 내 혀와 말을 천사들 마음대로 움직이라는 허락이 내려졌었다. 그들은 내 의지와 생각 안에 흘러드는 입류로 나를 움직였다. 그 때 나는 나 스스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후 천사들은 나에게 모든 사람이 이렇게 다스림을 받는다고 말하고 이는 교회의 가르침과 성서를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사람은 비록 교리를 떠나 스스로 생각할 때는 달리 말하고 달리 믿더라도, 기도할 때는 하나님께 천사를 보내어 인도해주시고 발걸음을 이끄시고 가르쳐주시라고 하고, 또 생각할 바와 말할 바를 알려주시라고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상의 내용은 천사들이 사람에게 어떤 힘을 갖는가를 알리기 위해 언급한 것이다.

Footnotes:

1. spirituali homo(영 spiritual man) : 이 단어는 ‘영적인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람 안에 있는 영적 실체 또는 차원을 말한다. 바로 앞 문장에 나온 externi homo(영 external man)도 외적인 성향의 사람이 아니라 겉사람, 즉 사람의 외적 차원을 말한다. 이 책 제 12장의 90-92항을 보면 ‘겉사람=자연적 사람, 속사람=영적 사람’이라는 정의가 나온다. ‘겉사람, 속사람’은 오해의 여지가 없지만 ‘영적 사람, 자연적 사람’은 ‘영적인/자연적인 어떤 개인’으로 오인되기 쉽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사람의 영성/자연성’ 또는 ‘사람의 영적/자연적 차원’으로 풀어 옮겼다.

  
/ 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