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書

 

아모스서 6:13

勉強

       

13 허무한 것을 기뻐하며 이르기를 우리의 뿔은 우리 힘으로 취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는 자로다

スウェーデンボルグの著作から

 

요한 계시록 풀이#360

この節の研究

  
/ 962に移動  
  

360. "요셉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는 장차 주의 새 하늘과 새교회에 속할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선과 진리의 교리를 뜻한다.

"요셉"의 최고의 뜻은 영적 신성에 있어서의 주를 뜻하고, 영적 의미로는 영적 천국을 뜻하고, 자연적 의미로는 결실과 증산을 뜻한다. 그러나 "요셉"은 여기서는 선과 진리의 교리 곧 주의 영적 천국에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교리를 뜻한다. 요셉이 여기서 이것을 뜻하는 것은 그의 이름이 스블론 지파 다음과 벤야민 지파 앞에 그러므로 그중간에 나타나기 때문이요, 그 계열에서 또는 그 부류에서 처음 지명된 지파는 의지에 속한 어떠한 사랑을 뜻하며, 그다음에 지명된 지파는 지혜 곧 이해성에 속한 어떠한 것을 뜻하며, 마지막에 지명된 지파는 그들로부터 나온 어떤 일 또는 결과를 뜻한다. 이렇게 하여 각 계열은 마무리를 짓는다.

요셉은 주의 영적 천국을 뜻하므로 애굽을 다스리는 사람이 되었던 것이요(창세기 41:38-44; 시편 105:17-22). 거기 있는 하나하나는 주의 영적 천국에 속한 그와 같은 사물을 뜻한 것이다. 영적 천국은 주의 제왕직(帝王職)이요, 천적 천국은 주의 사제직(司祭職)이다.

"요셉"이 여기서 선과 진리의 교리를 뜻하는 것은 그가 여기서는 "에브라임"대신 있기 때문이요. "에브라임"은 교회의 총명을 뜻하기 때문이다.

<성경에 관한 교리 79>를 보라. 그리고 교회의 총명은 모두가 말씀에서 나온 선과 진리의 교리로부터 있기 때문이다.

왜 요셉이 여기서는 에브라임 대신 있는가? 요셉의 또 다른 아들이요 또 교회의 자발적인 것을 뜻하는 므낫세가 그 지파 가운데서 미리 나왔기 때문이다(355).

교회의 총명적인 것이 선과 진리의 교리에서 나왔기 때문에 아래 구절에 있는 "요셉"은 그 총명적인 것과 그 교리를 뜻한 것이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요셉의 활이 견강하여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의 원천의 복을 받으리라"(창세기 49:22-26)

"샘"은 말씀을, "활"은 교리를 뜻한다(299).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컨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저장한 물과 태양이 결실케 하는 보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보물과 ...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에브라임의 만민이요 므낫세의 천천이리로다"(신명기 33:13-17)

"보물"은 그것으로부터 교리가 있는 선과 진리에 속한 지식을 뜻한다.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면서도 요셉의 환난을 인하여는 근심치 아니하는 자로다"(아모스 6:6)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 지라. 그들이 용사 에브라임 같이 되며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라"(스가랴 10:6-7)

여기서 "요셉"은 교리를 뜻하고, "포도주"는 선에서 나온 선에 대한 진리를 뜻한다(316).

  
/ 962に移動  
  

スウェーデンボルグの著作から

 

요한 계시록 풀이#315

この節の研究

  
/ 962に移動  
  

315.6:6 "가로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석 되로다" 는 선과 진리에 대한 어림이 너무 적어서 별 것이 아닌 것을 뜻한다.

이것들을 뜻하는 것은 척도와 물량을 재는 "척량"이 위에서와 같이 본질을 뜻하기 때문이요(314), "밀"과 "보리"는 선과 진리를 뜻하며, 제일 작은 돈 "한 데나리온"은 별것 아닌 또 어림없는 것을 뜻하며 진리에 속하기 400때문이다.

왜 "밀"과 "보리"가 선과 진리를 뜻하며 여기서는 말씀에서 나온 교회의 선과 진리를 뜻하는가? 들과 포도원에 속한 모든 것은 교회에 속한 이와 같은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들"은 거기서 나온 선과 진리에 있어서의 교회를 뜻하며, "포도원"은 그것으로 말미암은 진리와 선에 있어서의 교회를 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말씀 가운데 들과 포도원이 기재되어 있는 곳에서 모든 것을 영적으로 지각하는 천사들은 그밖의 다른 어떠한 것으로도 이해하지 않는다. 요엘서에

"밭이 황무하고 토지가 처량하니 곡식이 진하여 새 포도주가 말랐고 기름이 다 하였도다. 농부들아 너희는 부끄러워 할 지어다.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이 곡할 지어다. 이는 밀과 보리의 연고라, 밭의 소산이 다 없어졌음이로다"(요엘 1:10-12)

이 모든 것은 교회에 속한 이와 같은 것을 뜻한다. "밀"과 "보리"가 교회의 선과 진리를 뜻하는 것은 아래의 구절들로 분명할 것이다.

"요한이 예수에 대하여 밀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마태복음 3:11-12)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지도 밀도 다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 내가 추수 군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밀은 모아 내 곡간에 넣으라 하리라"(마태복음 23:24-30)

"대저 온 땅을 멸망시키기로 작정하신 것을 내가 만군의 주 여호와께로서 들었나니라 그가 밀을 줄줄이 심으며 보리를 정한 곳에 심으리라. 이는 그의 하나님이 그에게 적당한 방법으로 보이사, 가르치셨음이라"(이사야 28:21-26)

"여호와께서 너로 밀과 보리의 소산지에 기르게 하리라"(신명기 8:7-8)

"밀과 보리의 소산지"는 여기서는 가나안땅이요, 가나안땅은 교회를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찬송하며 여호와의 은사 곧 밀과 새 포도주에 모일 것이라"(예레미아31:12)

"여호와께서 밀의 살찐 것으로 너희를 만족케 하리라"(신명기 32:13-14; 시편 81:13, 16; 147:12-14)

"여호와께서 선지자 에스겔에게 말씀하시되, 그는 보리떡을 똥과 섞어 만들어 먹을 지니라"(에스겔 4:12, 15)

또 선지자 호세아에게 말씀하시되, "너는 음녀가 된 여인을 취하라 그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저를 사고"(호세아 3:1-2)

교회 안에 진리를 위화(僞花)하는 것을 표상할 수 있도록 선지자들은 이것들을 행하였다. "보리"는 진리를 뜻하며, "똥"과 "섞은 보리"는 위화되고 모독된 진리를 뜻하며, "음녀"가 된 여인은 역시 위화된 진리를 뜻하기 때문이다(134)

  
/ 962に移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