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풀이 #466

By Emanuel Swedenborg

Study this Passage

  
/ 962  
  

466. "구름을 입고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는 당신의 자연적 신성(自然的 神性)과 영적 신성(靈的神性)을 뜻한다.

당신이 입고 계시는 "구름"은 자연적 신성을 뜻한다. 그러므로 "구름"은 자연적인 뜻 안에 있는 말씀 곧 당신의 것이요, 당신 자체를 뜻한다(24). "무지개"는 영적 신성을 뜻한다. 그리고 영적 신성은 자연적인 것 위에 있기 때문에 무지개는 머리 위에 나타난 것이다. 주께서 사람에게는 당신의 자연적 신성으로 나타나시고, 당신의 영적 천국 천사들에게는 당신의 천적 신성으로 나타나시나 그런데도 당신은 분열되지 아니하고 사람의 본질에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시는 것은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에스겔서의 무지개도 주의 영적 신성을 뜻한다.

"그룹의 궁창 위에 보좌의 형상이 있는데 사람의 모양 같더라. 그 허리의 불로부터 비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가 있는데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이더라"(에스겔 1:26-28)

"보좌"는 천국을 뜻하고, "그 위의사람"은 주님을 뜻하며, "허리의 불"은 천적 사랑을, "무지개"는 영적 사랑 곧 당신의 신성한 지혜에 속한 것도 뜻한다. 모세 오경에,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창세기 9:12-17)

여기서 "무지개"는 거듭난 사람의 자연적인 것 안에 있는 영적인 신성한 진리 이외에 다른 것을 뜻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은 거듭날 때 자연적인데서 부터 영적으로 되기 때문이요, 또 영적으로 되면 그때 주의 사람과의 결합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름 속의 무지개"가 "언약의 증거"가 된다 말한 것이다. "언약"은 결합을 뜻한다. 이 세상 무지개로 주의 사람과의 결합이 없는 것은 잘 아는 일이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