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예레미야애가 4:19

Studie

       

19 우리를 쫓는 자가 공중의 독수리보다 빠름이여 산꼭대기에서도 쫓고 광야에도 매복하였도다

Ze Swedenborgových děl

 

요한 계시록 풀이 # 902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962  
  

902. 21:14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새교회의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있는 글자의 뜻으로 있는 말씀을 뜻한다(898). 그리고 "열두 기초 석"은 그 교회의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뜻한다. "기초 석"은 교리적인 것들을 뜻하고, "열둘"은 모든 것을 뜻한다. 교회도 교리적인 것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교리는 우리가 어떻게 믿어야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며, 또 교리는 말씀 이외의 다른 근원에서는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교리와 말씀의 글자의 뜻으로부터 있는 것은 <성경에 관한 교리 50-61>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새 예루살렘 성의 성곽의 열두 기초 석"은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뜻하므로, 그리고 교회가 교회인 것은 교리로 말미암기 때문에 그 "기초 석들"을 특히 아래에 다루고 있다(21:19-20).

말씀 가운데 "땅의 기초 석"은 여러 번 나온다. 기초 석은 땅의 기초 석을 뜻하지 아니하고 교회의 기초 석을 뜻한다. "땅"은 교회를 뜻하며(285), 교회의 기초 석은 말씀에서 나온 것 곧 교리라 부르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회를 세우는 것은 말씀 자체이기 때문이다. 아래 구절의 "기초 석"은 말씀에서 나온 교리를 뜻한다.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땅의 기초를"(이사야 40:21)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고 하늘을 펴며 땅의 기초를 정하며"(이사야 51:16)

"저희는 무지무각하여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모든 터가 흔들리도다"(시편 85:5)

"저희는 무지무각하며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가 가라사대"(스가랴 12:1)

"여호와께서 시온의 불을 피우사 그 지대를 사르셨도다"(예레미아애가 4:11)

"악인이 활을 당기고 마음이 바른 자를 어두운데서 쏘려 하는도다"(시편 11:2-3)

"너희 산들아 땅의 견고한 지대(터)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쟁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쟁변하시며"(미가 6:2)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땅이 깨어지고 땅이 갈라지고(이사야 24:18-20).

이 밖의 다른 곳은 이사야 14:32; 48:13; 51:13; 시편 24:2; 102:25; 104:5-6; 사무엘하 22:8, 16)

"땅"이 교회를 뜻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땅의 기초"(터)를 읽을 때 그냥 자연적으로 바로 물질적으로 밖에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요, 여기서 예루살렘 성이 교회를 뜻하는 것을 생각하지 아니한 사람은 그가 그 성곽과 문들과 기초 석과 그밖의 특수적인 것들 곧 이 가름에서 한 성에 관련한 것들을 읽을 때에도 그같이 물질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교회에 관련하고 따라서 영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물질적으로 이해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