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예레미야애가 5

Studie

   

1 여호와여, 우리의 당한 것을 기억하시고 우리의 수욕을 감찰하옵소서

2 우리 기업이 외인에게, 우리 집들도 외인에게 돌아갔나이다

3 우리는 아비 없는 외로운 자식이오며 우리 어미는 과부 같으니

4 우리가 은을 주고 물을 마시며 값을 주고 섶을 얻으오며

5 우리를 쫓는 자는 우리 목을 눌렀사오니 우리가 곤비하여 쉴 수 없나이다

6 우리가 애굽 사람과 앗수르 사람과 악수하고 양식을 얻어 배불리고자 하였나이다

7 우리 열조는 범죄하고 없어졌고 우리는 그 죄악을 담당하였나이다

8 종들이 우리를 관할함이여 그 손에서 건져낼 자가 없나이다

9 광야에는 칼이 있으므로 죽기를 무릅써야 양식을 얻사오니

10 주림의 열기로 인하여 우리의 피부가 아궁이처럼 검으니이다

11 대적이 시온에서 부녀들을, 유다 각 성에서 처녀들을 욕보였나이다

12 방백들의 손이 매어달리며 장로들의 얼굴이 존경을 받지 못하나이다

13 소년들이 맷돌을 지오며 아이들이 섶을 지다가 엎드러지오며

14 노인은 다시 성문에 앉지 못하며 소년은 다시 노래하지 못하나이다

15 우리 마음에 희락이 그쳤고 우리의 무도가 변하여 애통이 되었사오며

16 우리 머리에서 면류관이 떨어졌사오니 오호라 ! 우리의 범죄함을 인함이니이다

17 이러므로 우리 마음이 피곤하고 이러므로 우리 눈이 어두우며

18 시온산이 황무하여 여우가 거기서 노나이다

19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오며 주의 보좌는 세세에 미치나이다

20 주께서 어찌하여 우리를 영원히 잊으시오며 우리를 이같이 오래 버리시나이까 ?

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22 주께서 우리를 아주 버리셨사오며 우리에게 진노하심이 특심하시니이다

   

Ze Swedenborgových děl

 

요한 계시록 풀이 # 902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962  
  

902. 21:14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새교회의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있는 글자의 뜻으로 있는 말씀을 뜻한다(898). 그리고 "열두 기초 석"은 그 교회의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뜻한다. "기초 석"은 교리적인 것들을 뜻하고, "열둘"은 모든 것을 뜻한다. 교회도 교리적인 것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교리는 우리가 어떻게 믿어야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며, 또 교리는 말씀 이외의 다른 근원에서는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교리와 말씀의 글자의 뜻으로부터 있는 것은 <성경에 관한 교리 50-61>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새 예루살렘 성의 성곽의 열두 기초 석"은 교리에 속한 모든 것을 뜻하므로, 그리고 교회가 교회인 것은 교리로 말미암기 때문에 그 "기초 석들"을 특히 아래에 다루고 있다(21:19-20).

말씀 가운데 "땅의 기초 석"은 여러 번 나온다. 기초 석은 땅의 기초 석을 뜻하지 아니하고 교회의 기초 석을 뜻한다. "땅"은 교회를 뜻하며(285), 교회의 기초 석은 말씀에서 나온 것 곧 교리라 부르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회를 세우는 것은 말씀 자체이기 때문이다. 아래 구절의 "기초 석"은 말씀에서 나온 교리를 뜻한다.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땅의 기초를"(이사야 40:21)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고 하늘을 펴며 땅의 기초를 정하며"(이사야 51:16)

"저희는 무지무각하여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모든 터가 흔들리도다"(시편 85:5)

"저희는 무지무각하며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가 가라사대"(스가랴 12:1)

"여호와께서 시온의 불을 피우사 그 지대를 사르셨도다"(예레미아애가 4:11)

"악인이 활을 당기고 마음이 바른 자를 어두운데서 쏘려 하는도다"(시편 11:2-3)

"너희 산들아 땅의 견고한 지대(터)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쟁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쟁변하시며"(미가 6:2)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땅이 깨어지고 땅이 갈라지고(이사야 24:18-20).

이 밖의 다른 곳은 이사야 14:32; 48:13; 51:13; 시편 24:2; 102:25; 104:5-6; 사무엘하 22:8, 16)

"땅"이 교회를 뜻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땅의 기초"(터)를 읽을 때 그냥 자연적으로 바로 물질적으로 밖에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요, 여기서 예루살렘 성이 교회를 뜻하는 것을 생각하지 아니한 사람은 그가 그 성곽과 문들과 기초 석과 그밖의 특수적인 것들 곧 이 가름에서 한 성에 관련한 것들을 읽을 때에도 그같이 물질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교회에 관련하고 따라서 영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물질적으로 이해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