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예레미야서 48:30

Studie

       

3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그 노함의 허탄함을 아노니 그가 자긍하여도 아무 것도 성취치 못하였도다

Ze Swedenborgových děl

 

참된 기독교 # 265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853  
  

265. 고대인들 중에 말씀이 있었다는 것은 모세에 의해 기록된 것들로 분명하다 (민수기 21:14-15, 27-30). 그 말씀에 관해서 역사적인 면에서는 '여호와의 전쟁기'라고 하였고, 선지적인 면에서는 '선언'이라고 하였다.

모세에 의해 인용된 그 말씀의 역사적인 면은 "여호와의 전쟁기에 일렀으되, 수바와와협과 아르논 골짜기와 모든 골자기의 비탈은 고을을 향하여 기울어지고 모압의 경계에 닿았도다." (민수기 21:14-15)

그 말씀에 기록된 여호와의 전쟁기는 지금의 말씀과 같이 주님과 지옥의 싸움을 의미하고, 묘사하였으며, 주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그들을 정복하고 승리하신 것을 뜻한다. 같은 내용의 싸움들이 우리 성경의 역사서에 있는 여러 곳에서 의미되고 묘사되었는데, 여호수아나 가나안 땅의 족속들과의 전쟁과 이스라엘 왕과 사사들과의 전쟁 등으로 기록되었다. 그 말씀의 선지적인 부분으로부터 아래의 구절들 속에 인용되었다.

"그러므로 시인이 읊어 가라사대, 너희는 헤스본으로 올지어다. 시혼의 성에서 화염이 나와서 모압의 아르를 삼키며, 아르는 높은 곳의 주인을 멸하였도다. 모압아 네가 화를 당하였도다. 그보스의 백성아 네가 멸하였도다. 그가 그 아들들로 도망케 하였고, 그 딸들로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포로가 되게 하였도다. 우리가 그들을 쏘아서 헤스본을 디본까지 멸하였고, 메드바에 가까운 노바까지 황폐케 하였도다." (민수기 21:27-30)

번역자들은 '속담으로 말한 자들'이라고 하였으나, '선언자, 또는 선지적 선언자'라고 해야 한다. 왜냐하면 히브리어의 '뮤살림 (m'shalim)'이라는 말은 '속담 (proverbs)'이란 뜻 뿐아니라 '선지적 선언자 (prephetic enunciati

ons)'란 뜻이 있기 때문이다. (민수기 23:7, 18; 24:3, 15)에서처럼 발람은 주님에대한 예언이기도 한 그의 선언을 표명했다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의 선언은 단수로는 마샬 (mashal)이라고 하며, 모세는 속담이라 하지 않고, 예언이란 말을 취한 것을 부가할 수 있다. 그 말씀이 신성한 영감과 같은 것으로 되어 있었던 것은 거의 비슷한 것들이 기록된 예레미야서로 분명하다.

"불이 헤스본에서 나오며, 화염이 시혼의 속에서 나서 모압의 모퉁이를 먹었고, 폭동의 아들의 머리의 왕관을 삼켰다. 너 모압이여, 그모스 백성이 망하였도다. 네 아들들은 사로 잡혔고, 네 딸들은 포로가 되었도다." (예레미야 48:45-46)

이외에도 고대 성경의 선지서를 '마샬의 책' 또는 '공정한 자의 책'이라고 다윗서와 여호수아서에 의해 언급되었다.

다윗서엔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을 슬퍼하였고, 유다의 아들들은 활로 가르치고, 마샬의 책에 기록된 것을 보라고 비문에 새겼다." (사무엘하 1:17-18)

여호수아서엔 "여호수아가 말하길, 태양아 기브온에 떠 있으라, 달아 아잘론 계곡에 떠 있으라 하고 마샬의 책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여호수아 10:12-13)라고 기록되어 있다.

  
/ 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