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창세기 5

Studie

   

1 아담 자손의 계보가 이러하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시되

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3 아담이 일백 삼십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4 아담이 셋을 낳은 후 팔백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5 그가 구백 삼십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6 셋은 일백 오세에 에노스를 낳았고

7 에노스를 낳은 후 팔백 칠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8 그가 구백 십이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9 에노스는 구십세에 게난을 낳았고

10 게난을 낳은 후 팔백 십 오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1 그가 구백 오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12 게난은 칠십세에 마할랄렐을 낳았고

13 마할랄렐을 낳은 후 팔백 사십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4 그가 구백 십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15 마할랄렐은 육십 오세에 야렛을 낳았고

16 야렛을 낳은 후 팔백 삼십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7 그가 팔백 구십 오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18 야렛은 일백 육십 이세에 에녹을 낳았고

19 에녹을 낳은 후 팔백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0 그가 구백 육십 이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21 에녹은 육십 오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22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를 낳았으며

23 그가 삼백 육십 오세를 향수하였더라

24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 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25 므두셀라는 일백 팔십 칠세에 라멕을 낳았고

26 라멕을 낳은 후 칠백 팔십 이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7 그는 구백 육십 구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28 라멕은 일백 팔십 이세에 아들을 낳고

29 이름을 노아라 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로이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

30 라멕이 노아를 낳은 후 오백 구십 오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31 그는 칠백 칠십 칠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32 노아가 오백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Ze Swedenborgových děl

 

성경에 관한 교리 # 103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118  
  

103. 고대인들에게 말씀이 있었던 것은 모세가 그것을 말했고, 그 말씀을 인용한 (민수기 21:14-15, 27-30) 것에서 분명하다.

말씀의 역사 부분은 “여호와의 전쟁” 이라고 하고 예언 부분은 “선언(Enunciations)”이라고 부른다. 모세는 그 말씀의 역사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인용했다.

이러므로 여호와의 전쟁기에 일렀으되 수바의 와헙과 아르논 골짜기와 모든 골짜기의 비탈은 아르 고을을 향하여 기울어지고 모압의 경계에 닿았도다 하였더라 (민수기 21:14-15, 27-30)

그 말씀에 나오는 “여호와의 전쟁”은 우리의 말씀에서와 같이 주님이 세상에 오실 때 있을 지옥과의 싸움과 지옥을 이기시는 것을 뜻하고 그것을 기록한 것이다. 우리의 말씀의 역사 부분에는 같은 전쟁이 여러 구절들로 기록되어 있는데 여호수아와 가나안 땅의 이방인들 사이의 싸움과 이스라엘 왕과 사사들이 이방인들과 벌인 싸움이 그것이다.

[2] 그 말씀의 예언 부분에서 모세가 인용한 것은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시인이 읊어 이르되 너희는 헤스본으로 올지어다 시혼의 성을 세워 견고히 할지어다 헤스본에서 불이 나오며 시혼의 성에서 화염이 나와서 모압의 아르를 삼키며 아르논 높은 곳의 주인을 멸하였도다 모압아 네가 화를 당하였도다 그모스의 백성아 네가 멸망하였도다 그가 그의 아들들을 도망하게 하였고 그의 딸들을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포로가 되게 하였도다 우리가 그들을 쏘아서 헤스본을 디본까지 멸하였고 메드바에 가까운 노바까지 황폐하게 하였도다 하였더라 (민수기 21:27-30)

번역자는 “금언으로 말하는 자”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선언자” 또는 “예언적 선언” 이라고 해야 하는 것이 분명한 것은 히브리어로 “m’shalim”의 뜻이 민수기 23:7, 18; 24:3, 15에서 발람이 주님에 대해 예언한 것처럼 단순한 금언이 아니라 예언적 선언이기 때문이다. 발람의 예언을 단수로는 “mashal” 이라고 한다. 그리고 또 모세가 그 말씀에서 인용한 것이 금언이 아니라 예언이라는 것도 생각해야할 것이다.

[3] 고대의 말씀도 우리의 말씀처럼 신성하며 신적 영감에 의한 것이라는 것은 예레미야서를 보면 분명하다. 거기에도 대부분 같은 낱말들이 등장한다.

불이 헤스본에서 나며 불길이 시혼 가운데 나서 모압의 살쩍과 떠드는 자들의 정수리를 사름이로다 모압이여 네게 화가 있도다 그모스의 백성이 망하였도다 네 아들들은 사로잡혀 갔고 네 딸들은 포로가 되었도다 (예레미야서 48:45-46)

이 말씀 외에도 고대의 말씀가운데 야살의 책, 공정의 책(the Book of the Uprigh)이라고 불리는 예언서가 있으며 다윗과 여호수아가 그것에 대해 언급한 바있다. 다윗은,

다윗이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을 조상하고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사무엘하 1:17-18)

그리고 여호수아는,

여호수아가 이르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 야살의 책에 그렇게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여호수아기 10:12-13)

나는 또 창세기의 처음 일곱 장이 아주 작은 표현까지 고대의 말씀 그대로라는 말을 들었다.

  
/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