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에스겔 39:11

Studie

       

11 그 날에 내가 곡을 위하여 이스라엘 땅 곧 바다 동편 사람의 통행하는 골짜기를 매장지로 주리니 통행하던 것이 막힐 것이라 사람이 거기서 곡과 그 모든 무리를 장사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Ze Swedenborgových děl

 

요한 계시록 풀이 # 832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962  
  

832. 19:18 "왕들의 고기와 장군들의 고기와 장사들의 고기와 말들과 그 탄 자들의 고기와 자유한 자들이나 종들이나 무론대소하고 모든 자의 고기를 먹으라 하더라"

"왕들의 고기와 장군들의 고기와 장사들의 고기와 말들과 그 탄자들의 고기와 자유 한, 자들이나 종들이나 무론 대소하고 모든 자의 고기를 먹으라 하더라"는 모든 의미와 등차와 종류 안에 있는 말씀과 거기서 나온 교리의 진리를 거쳐서 주로부터 나온 선을 내 것 삼도록 하시는 것을 뜻한다.

"먹는 것"은 내 것 삼는 것을 뜻하며(89), 그들이 먹는 "고기"는 말씀과 거기서 나온 교회의 선을 뜻하며, "왕들과 군들과 장사들과 말들과 그 탄자들과 자유 한, 자들이나 종들이나 무론 대소하고"는 모든 의미와 등차와 종류 안에 있는 진리를 뜻한다. "왕들"은 말씀에서 나온 교회의 진리 안에 있는 사람들을 뜻하고, 추상적으로는 말씀에서 나온 교회의 진리를 뜻한다(20, 483). "장군들"은 선과 진리의 지식 안에 있는 사람들을 뜻하고, 추상적으로는 그 지식들을 뜻한다(337). "장사들"은 말씀에서 나온 교리로 말미암아 박식한 사람들을 뜻하고, 추상적으로는 거기서 나온 박식을 뜻한다(337). "말들"은 말씀의 이해성을 뜻하고, "말을 탄자들"은 말씀의 이해성에서 나온 지혜안에 있는 사람들을 뜻하고, 추상적으로는 거기서 나온 지혜를 뜻한다(298, 820). "자유 한 자들이나 종들이나"는 그들 스스로 아는 사람들과 남으로 아는 사람들을 뜻한다(337, 604). "대소 간에"는 보다 적고 큰 등차 안에 있는 사람을 뜻한다(527, 810).

이상으로 "그들이 그들의 고기를 먹으리라"는 모든 의미와 등차와 종류 안에 있는 말씀과 거기서 나온 교리에 속한 진리를 거쳐서 주로부터 나온 선을 뜻하는 것이 분명하다. 어떠한 사람도 말씀에서 나온 진리를 거치지 않고 주로부터 어떠한 영적 선을 가질 수 없는 것은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말씀의 진리는 천국의 빛 안에 있고 말씀의 선은 그의 볕 안에 있기 때문이요, 또 이에 따라서 이해성이 말씀을 거쳐서 천국의 빛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 의지는 천국의 볕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랑과 인정은 말씀에서 나온 진리를 거치지 않고는 형태를 갖출 수 없고, 사람은 말씀에서 나온 진리를 거치지 않고는 다시날 수 없다. 사람으로 구성되는 교회자체도 진리에 의해서 형성된다. 그러나 이해하는 것 만으로서의 진리로서가 아니라, 진리에 의한 생활로 형성된다. 진리는 이리하여 의지 속으로 들어가 선이 된다. 이리하여 진리의 모양은 선의 모양으로 탈바꿈한다. 왜냐하면, 의지 그러므로 사랑에 속한 것은 선이라 부르고, 의지 또는 사랑에 속한 모든 것은 또한 인간 생명에 속하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열거되어 있는 자들의 "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말씀을 거쳐서 나온 선을 내 것 삼는 것을 여기서 뜻하는 것이 분명할 것이다. "고기"는 여기서 고기를 뜻하지 않는 것을 누가 모르랴? 누가 어리석게도 주께서 큰 잔치에 모든 사람을 부르고 또 모이게 하여 그들에게 왕들과 장군들과 장사들과 말들과 탄자들과 자유 한 자나 종이나 대 소간의 먹을 고기를 주리라 생각할 수 있으랴? 이러한 것들 안에 영적 의미가 있는 것과 그 의미가 없으면 어떠한 사람도 그것들이 뜻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을 누가 보지 못하랴? 말씀은 그 속 내부가 영적인 것을 누가 굳이 부정 하리오? 만일 이러한 것들을 글자의 뜻으로 이해하여야 하고 영적 의미에 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물질적인 것 밖에 되지 못하지 않으랴? 에스겔서에 나온 아래의 것들은 이 사건들과 비슷하다.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원한 잔치 곧 이스라엘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서 고기를 먹으며 피를 마실 지어다 너희가 용사의 고기를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실 지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잔치의 기쁨을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그 피를 취토록 마시며 내상에서 말과 기병과 모든 군사를 배불리 먹을지니라 내가 나의 영광을 열국 중에 나타내리라"(에스겔 39:17-21)

여기서 "고기"는 같은 식으로 말씀을 거쳐서 주로부터 나온 교회의 선을 뜻하고, "피"는 교회의 진리를 뜻한다. 피를 취하도록 마시게 주지 않으리라는 것과 그들이 주 여호와의 상에서 말과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사를 배부르도록 먹지 않으리라는 것을 누가 모르랴? 그래서 "고기"는 교회의 선을 뜻하고, "피"는 교회의 진리를 뜻하므로 성찬 때의 주의 "살(고기)과 피"는 주로부터 나온 신성한 선과 진리를 뜻하는 것이 분명하며, 요한복음 6:51-58에 언급한 "떡과 포도주"역시 같은 것을 뜻함이 분명하다. "고기"는 또 아래와 같은 말씀의 많은 구절 안에서는 선을 뜻한다.

"내가 그 고기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하고 그들에게 고기의 마음을 주리라"(에스겔 11:19; 36:26)

"내 육체(고기)가 마른 땅에서 주를 앙모하니이다"(시편 63:1)

"내 마음과 육체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시편 84:2)

"내 육체도 평안히 거하리니"(시편 16:9)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고기)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이사야 58:7)

  
/ 962  
  

Ze Swedenborgových děl

 

요한 계시록 풀이 # 830

Prostudujte si tuto pasáž

  
/ 962  
  

830.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는 주께서 당신이 어떠한 분이신 것과 당신이 신성한 지혜의 신성한 진리요 신성한 사랑이요 신성한 사랑의 신성한 선이신 것과 따라서 당신이 우주의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으로 가르치시는 것을 뜻한다. 주의 "옷"이 신성한 진리로서의 말씀을 뜻하는 것은 위(825)와 같다. 주의 "다리"는 신성한 선으로서의 말씀을 뜻한다. "다리" 또는 "허리"는 부부의 사랑을 뜻한다. 또 그 사랑은 모든 사랑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서 "다리"와 "허리"가 사랑의 선을 뜻한 것이다. 이것이 상응으로 말미암은 것은 위(213)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리"가 주께 대하여 언급되어 있으면 이것은 사랑의 선으로서의 주님 자신을 뜻하며 여기서는 사랑의 선으로서의 말씀도 뜻하는 것이다. "이름 쓴 것"은 위(824)에서와 같이 주의 본질을 뜻한다. "만왕의 왕"은 신성한 지혜의 신성한 진리로서의 주를 뜻하며, "만주의 주"는 신성한 사랑의 신성한 선으로서의 주를 뜻한다. 주의 나라와 주권이 둘 다 기재되어 잇는 것도 같은 것을 뜻하는 것은 위(664)를 보시기 바란다.

"만 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시라"고 말씀하였으며 이것은 신성한 진리와 신성한 선으로서의 주를 뜻하므로, 이에 따라서 "이름이 그 옷과 그 다리에 쓰였다"말한 것이며, "그 옷에 쓰인 이름"은 신성한 진리로서의 말씀을 뜻하고, "그 다리에 쓰인 이름"은 신성한 선으로서의 말씀을 뜻한다 말한 것이다. 이 두 가지는 말씀 안에 있다. 말씀의 신성한 진리는 말씀의 영적 의미 안에 있고 이 뜻은 신성한 진리로 말미암아 총명 안에 있는 중간 또는 이층 천국의 천사들을 위해 있고, 말씀의 신적 선은 천적 의미 안에 있고, 이 뜻은 신성한 선으로 지혜안에 있는 최고 또는 삼층 천국 천사들을 위해 있다. 그러나 천적 이미는 깊이 가려있고, 주님으로 말미암아 주께 대한 사랑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지각된다. 이 분이 주님이라는 것은 위의 계시록에 분명히 말해 있다.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요한계시록 17:14)

"다리"가 사랑의 선을 뜻하고, 주께 대하여 말할 때는 신성한 사랑의 신성한 선을 뜻하는 것은 말씀 안에 있는 아래 구절로 분명하다.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진실로) 몸의(다리) 띠를 삼으리라"(이사야 11:5)

"그룹의 머리 위 보좌 위에 사람의 형상이 있더라. 그 허리 이상의 형상과 그 허리이하의 형상으로부터 불과 그 사면으로 광채가 나더라"(에스겔 1:26-28)

"보좌 위의사람"은 주를 뜻한다. "그 허리 위 아래로 불이 나온 것"은 주의 신성한 사랑을 뜻하고, "그 사면의 빛"은 거기서 나온 신성한 지혜를 뜻한다.

"그 허리에 우바스 정금 띠를 띤 다니엘이 본 사람은"(다니엘 10:5)

그 안에 주께서 계셨던 천사였으며, "우바스의 정금"은 사랑의 선을 뜻한다. "다리"(이사야 5:27; 시편 45:3, 그밖에)는 같은 것을 뜻한다. 다리 또는 허리가 부부의 사랑과 상응하는 것과 이것이 모든 사랑의 근본이라는 것은 <천국의 신비(Arcana Coelestia) 5050-5062>를 보시기 바란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