圣经文本

 

에스겔第39章:24

学习

       

24 내가 그들의 더러움과 그들의 범죄한대로 행하여 그들에게 내 얼굴을 가리웠었느니라

来自斯威登堡的著作

 

요한 계시록 풀이#378

学习本章节

  
/962  
  

378. "그 옷을 희게 하였느니라"는 그들의 종교적 원리를 거짓의 악으로부터 깨끗이 씻은 것과 또 그 씻은 사람을 뜻한다.

말씀 가운데서 "씻는 것"은 악과 거짓으로부터 깨끗이 씻는 것을 뜻하고, "흰 옷"은 일반적 진리를 뜻한다(328). 일반적 진리는 그것에 의하여 그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말씀의 글자의 뜻에서 나온 선과 진리에 대한 지식이요, 종교적 원리는 여기서 나온다.

그리고 모든 종교적 원리는 선과 진리에 관련하므로 옷이 두 번이나 기록되어 있다. 곧 "옷" 또는 종교적 원리는 악을 항거하여 싸우고 따라서 거짓을 배격한 사람에게 한해서, 그러므로 "큰 환난"이 뜻하는 시유에 의해서만 깨끗해지는 것이다(377).

"씻었다"는 것이 악과 거짓으로부터 깨끗해진 것 곧 다시 나고 거듭난 것을 뜻하는 것은 아래의 구절을 보아 분명할 것이다.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깨끗케 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과 예루살렘의 피를 깨끗케하실 때가 됨이라"(이사야 4:4)

"너희는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은 버리며 악행을 그치라"(이사야 1:16)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예레미아 4:14)

"나의 죄를 깨끗이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시편 51:2, 7)

"네가 잿물로 스스로 씻으며 수다한 비누를 쓸 지라도 네 죄악이 오히려 내 앞에 그저 있으리니"(예레미아 2:22)

"네가 눈 녹은 물로 몸을 씻고 잿물로 손을 깨끗이 할 지라도 내 옷이 나를 싫어하리이다"(욥기 9:30-31)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창세기 49:11)

이것은 주께 대한 사랑 안에 있는 사람들이 있는 천적교회에 대하여 말한 것이요, 최고의 뜻으로는 주께 대한 것이다. "포도주"와 "포도 즙"은 영적이며 천적인 신성한 진리를 뜻한다.

"내가 물로 너를 씻겨서 네 피를 없이하며"(에스겔 16:9)

이것은 예루살렘에 대하여 말한 것이다. "물"은 진리를, "피"는 섞음질할 진리를 뜻한다. 이상으로 이스라엘 교회에서 "씻는 다"는 것이 무엇을 표상하였으며 무엇을 뜻하였는가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론은 몸을 씻고 자기 옷을 입고(레위기 16:24).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기 전에도(출애굽기 30:18-21;40:30-31). 레위인도 이같이 하게하여(그 의복을 빨게하여) (민수기 8:6-7). 죄로 더렵혀진 다른 사람에게도 이같이 하였고 심지어는 목기(木器)도 씻게 하였으며(레위기 11:32; 14:8-9; 15:5-13; 17:15-16; 마태복음 23:25-26). 아들들도 물로 씻기고 거룩하게 하니라(출애굽기 29:4; 40:12; 레8:6). 시리아의 나아만도 요단에서 씻으니라(열왕기하 5:10, 14). 그러므로 그들이 스스로 씻을 수 있도록 놋으로 부어 만든 바다와 세수대아를 성전 가까이 두시다(열왕기상 7:23-29). 주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것(요한복음 13:5-10). 주께서 눈 먼 자에게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요한복음 9:6, 7, 11).

이상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있어서 "씻는다"는 것이 영적으로 씻는 것 곧 악과 거짓을 깨끗이 씻는 것을 표상하며, 여기서는 다시 나고 거듭나는 것을 표상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으로 또 아래의 말씀이 무엇을 뜻하는가도 분명할 것이다.

"요한으로 말미암은 요단에서의 세례"(마태복음 3; 마가복음 1:4-13)

또 주께 대한 요한의 말이 무엇을 뜻하는가도, "그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시리라"(누가복음 3:16; 요한복음 1:33)

또 요한자체에 대하여서도 , "그는 물로 세례를 주었느니라"(요한복음 1:26)

이것은 주께서 사람을 신성한 진리와 신성한 선으로 씻으신 "성령"은 신성한 진리를 뜻하며, "불"은 신성한 선을, "물"은 이 둘을 표상하기 때문이다. "물"은 말씀의 진리를 뜻하며 그에 따른 생활로 선이 되기 때문이다(50).

  
/962  
  

来自斯威登堡的著作

 

요한 계시록 풀이#231

学习本章节

  
/962  
  

231. 4: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 보석 같더라"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는 말단에 있어서의 주의 신성한 지혜와 신성한 사랑의 가상을 뜻한다.

"돌"은 말씀 안에서는 말단의 진리를, "보석"은 선으로 투명한 진리를 뜻한다(915). 영계에서 그밖의 다른 빛깔의 기초가 되는 두 빛깔이 있다. 흰 빛과 붉은 빛이다.

흰 빛은 천국의 해의 빛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온다. 그러므로 희게 빛나는 영적 빛에서 가지고 온다. 그리고 붉은 빛은 영계의 해의 불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온다. 영적 천사들은 주로부터 지혜의 진리 안에 있기 때문에 그 흰 빛을 내는데 있고 따라서 그들은 흰 옷을 입는다. 그러나 천적 영인들은 주로부터 사랑의 선 안에 있기 때문에 불꽃같은 빛 안에 있고 따라서 그들은 붉은 옷을 입는다.

이에 따라서 이 두 빛깔은 천국에 수도 없이 많은 보석 가운데도 있다. 이것이 왜 말씀 가운데 있는 보석이 지혜의 진리 아니면 사랑의 선을 뜻하며, "벽옥"은 희게 빛나기 때문에 지혜의 진리에 속한 것을 뜻하고, "홍보석"은 붉다고 해서 사랑의 선에 속한 것을 뜻한다 하는 가의 이유이다. 이 돌들은 말단에 있어서의 신성한 지혜와 신성한 사랑의 가상(겉으로 나타난 모습)을 뜻한다.

천국에 있는 모든 보석은 말씀의 말단에 속한 것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오고 말단에 있어서의 영적 의미에서는 그 투명함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러함은 <성경에 관한 교리 44-45>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말씀의 말단에 속한 것이란 글자의 뜻에 속한 진리와 선이다. 이것이 천국에 있는 보석의 근원인 것은 이 세상에 있는 사람은 아무도 믿지 못할 것이다. 그는 영계에 있는 모든 사물이 상응물이라는 것과 여기서 자연계에 있는 모든 사물은 그 영적 근원에서 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허락하심을 입고 이것이 천국에 있는 보석(寶石)의 근원이라는 것을 천사들의 말로 알게 되고, 또 내 눈으로 보아서 안 것이다. 그러나 그 보석의 모양(꼴)은 주님만으로 말미암아 있다.

그러나 검은 빛깔은, 이것도 수(數)에 있어서 돌이 되나, 그 근원을 지옥에서가지고 온다. 하나는 흰 것의 정반대요, 이 검정은 말씀의 진리를 위화하는 사람에게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붉은 빛깔의 정반대되는 것이요, 이 검정은 말씀의 선을 섞음질하는 사람에게 있다. 후자의 검정은 극악무도(極惡無道)하고, 전자의 검정은 사탄적이다. "벽옥"과 "홍보석"의 뜻은 요한계시록 21:11, 18-20의 설명에서 보게 될 것이다.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