Библија

 

에스겔 16:23

Студија

       

2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는 화 있을진저 화 있을진저 네가 모든 악을 행한 후에

Из Сведенборгових дела

 

요한 계시록 풀이 # 543

Проучите овај одломак

  
/ 962  
  

543. 12: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남자라"는 새교회의 교리를 뜻한다.

말씀 가운데 "아들"은 교리의 진리와 진리와 선에 대한 이해성과 거기서 나온 사상도 뜻한다. 그러나 "딸"은 교리의 선을 뜻하고, 또 진리와 선에 대한 의지와 거기서 나온 애정을 뜻한다. 또 "남자인 아들"은 영적인 사람 안에 잉태(孕胎)되었다가 자연인 안에 간직하게 된 진리를 뜻한다.

그 이유는 말씀 가운데 "대(代)와 출생"은 영적 세대와 출생을 뜻하며, 그 모두가 일반적으로 선과 진리에 관련하고 있기 때문이다(535). 왜냐하면, 남편으로서의 주님과 아내로서의 교회에서 나오고 태어나는 것은 그밖의 다른 어떠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 낳은 "여자"가 새교회를 뜻하므로 (535) "남자인 아들"이 새교회의 교리를 뜻하는 것이 분명하다. 여기서 뜻하는 교리는 1758년 런던판 <새 예루살렘 그리고 그곳의 교리>와 1763년 암스테르담 판 <주님에 관한 교리>, <성경에 관한 교리>, <삶에 관한 교리>와 같은 것을 뜻한다. 교리는 교리에 속한 모든 진리를 뜻하기 때문이요, 교리는 그 복합체이기 때문이다.

이 교리를 쓸 무렵, 용을 따르는 자들이 내 주위에 서서 있는 분노를 다하여 애써 그 교리를 집어 삼키려고 곧 없애려고 하였다. 이 소식을 허락하심을 입고 전하는 것은 실제로 그런 일이 이렇게 일어났기 때문이다. 나의 주위에 서 있던 용을 따르는 사람들은 개혁 교회의 각처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영적 결혼에서 태어나는 그밖의 다른 자손이 없기 때문에 남아(男兒)는 이해성과 다음에는 사상 안에 있는 진리와 선을 뜻한다. 그리고 여아는 의지와 다음에는 그 애정 안에 있는 진리와 선을 뜻한다. 따라서 말씀 가운데 "아들"은 진리를 뜻한다. 이것을 다짐하기 위하여 몇 구절을 인용할까 한다. 이것으로 이것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라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같으니"(시편 127:3-5)

"너는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 이는 그들이 사로잡혀 너를 떠났음이라"(미가1:16)

"내가 등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를 보았더니 그가 가로되 이는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셨는 기름 발리운 자들이라"(스가랴 4:11, 14)

"내 장막이 훼파되고 내 자녀가 나를 떠나고 있지 아니하니"(예레미아 10:20)

"원수들이 이기며 내 자녀들이 외롭도다"(예레미아애가 1:16)

"오 예루살렘아 네 아이들이 곤비하여 온 거리의 모퉁이에 누웠도다"(이사야 51:17-18, 20)

"너희 중에서 아비가 아들을 먹고 아들이 아비를 먹으리니 너희 중에 남은 자가 다 사방에 흩으리라"(에스겔 5:10)

"장차 자식이 부모를, 아비가 지식을 대적하여 나뉘이리라"(마태복음 10:21; 마가복음 13:12; 누가복음 12:53)

"네가 또 나의 준 금 장식품으로 너를 위하여 남자우상을 만들어 행음하며"(에스겔 16:17)

"예수 가라사대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라"(마태복음 13:38)

"인자"가 말씀의 신성한 진리 곧 주님이신 것은 <주님에 관한 교리 19-28>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에 인용한 구절 가운에 "아들들의"말씀에서 나온 교리의 진리 안에 있는 사람들을 뜻하며, 추상적으로는 진리 자체를 뜻한다. 그밖의 다른 곳에 있는 것도 같다. 이사야 13:17-18; 14:21-23; 43:6; 49:17, 22; 51:17-18; 60:9; 예레미아 3:24-25; 5:17; 에스겔 14:16-18, 20;16:20, 36, 45; 20:26, 31; 23:37; 호세아 11:9-11; 스가랴 9:13; 시편 144:11-12; 신명기 32:8.

"딸"이 교회의 진리에 대한 애정을, 따라서 그 애정으로서의 교회를 뜻하는 것은 말씀 안에 있는 많은 구절에 나타난다. 그것을 다 인용한다는 것은 여러 면을 채울 것이다. "시온의 딸"이니, "예루살렘의 딸"에 대한 몇 구절은 612에 인용한 것을 보시기바랍니다. 말씀 안에 그렇게 자주 인용된 것은 어떤 "시온의 딸"이니, "예루살렘"이나, "유다"나 "이스라엘"의 딸을 뜻하지 아니한 것을 누가 보지 못하랴?

  
/ 962  
  

Из Сведенборгових дела

 

요한 계시록 풀이 # 535

Проучите овај одломак

  
/ 962  
  

535. 1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는 초창기의 새교회의 교리와 용을 뜻한 사람들이 반대함으로써 받아들이기 힘들 것을 뜻한다.

"아이를 배어"는 초창기의 교리를 뜻한다. 왜냐하면, "여자가 가지고 있는 후손"은 (12:5에는 그의 출생이 다루어져 있다) 새교회의 교리를 뜻하기 때문이다. "아이를 가졌다"는 것은 그밖의 다른 것을 뜻하지 않기 때문이요, "산고"(産故)와 "해산"은 말씀의 영적 의미로 영적 생명에 속한 것들을 간직하여 나타내는 것 이외에 더 다른 것을 뜻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알게 될 것이다. "이 여자가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는 그 교리를 받아들이기에 힘들 것을 뜻한다. "용"을 뜻하는 사람들의 반대 때문이다. 이것은 이 가름(章)의 아래에 나오는바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 선 것"과 "그가 여자의 아이를 삼키고자 한 것"과 나중에는 "그가 여자를 광야로 쫓은 것"들로 분명하다. "이이를 밴 것"과 "아파하는 것"과 "낳은 것"이 말씀 안에서는 그밖의 다른 것을 뜻하지 않은 것은 아래 구절에 나타난다.

예수 가라사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한복음 3:3-6)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는 노래할지어다 구로치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지어다.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이사야 54:1)

"전에 잉태치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였도다"(사무엘상 2:5)

잉태치 못한 자는 말씀이 없기 때문에 순수한 진리가 없는 이방인을 뜻한다. "남편이 있는 자와 많은 자녀를 둔 자"는 말씀을 가지고 있던 유대인을 뜻한다.

"일곱 자녀를 낳은 여인은 쇠약하여 기절하게 되며"(예레미아 15:9)

유대인에 대해서도 말하기를,

"우리가 잉태하고 고통 하였을지라도 낳은 것은 바람 같아서 땅에 구원을 베풀지 못하였고"(이사야 26:18)

"시온은 구로하기 전에 생산하며 고통을 당하기 전에 남자를 낳았으니 나라가 어찌 하루에 생기겠으며 민족이 어찌 순식간에 나겠느냐? 내가 해산케 아니하겠느냐 어찌 태를 닫겠느냐"(이사야 66:7-9)

"땅이여 너는 주 앞에 곧 야곱의 하나님 앞에서 구로(劬勞)할지어다"(시편 114:7)

"오늘은 아이를 낳으려 하나(아들들이 자궁 문에 이르렀으나) 해산할 임이 없도다"(이사야 37:3)

"신(地名)은 구로할 것이며, 노(地名)는 찢어 나뉠 것이라"(에스겔 30:16)

"내가 소리를 들은즉 여인의 해산하는 소리 같고 초산하는 자의 고통 하는 소리 같으니 이는 딸 시온의 소리가 그가 헐떡이며 그 손을 펴고 이르기를 내게 화있도다. 살육하는 자를 인하여 나의 심령이 피곤하도다. 하는 도다"(예레미아 4:31)

"그들이 괴로움과 슬픔에 잡혀서 임산부와 같이 고통하며"(이사야 13:8)

"에브라임의 불의가 봉함되었나니 해산하는 여인의 어려움이 저에게 임하리라 저는 어리석은 자식이로다. 산문에서 지체할 것이 아니니라"(호세아 13:12-13)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가리니 해산함이나 아이 뱀이나 잉태함이 없으리라 여호와여 저희에게 주소서 배지 못하는 태와 젖 없는 유방을 주시옵소서. 비록 아이를 낳을 지라도 내가 그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호세아 9:11, 14, 16)

이 구절들 안에도 아이를 낳은 고통에 관한 많은 것들은 말씀에서 나온 교리의 진리를 받기에 힘들 것이 기록되어 있고, 그밖의 많은 곳에도 이와 같은 것이 기록되어 있다. 더욱이 여호와 곧 주를 "모태에서 조성한자"라 말하여 있다(이사야 44:2, 24; 49:1, 5). 그리고 "모태에서 조성한 자"는 다시 나게 하는 자를 뜻한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