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Biblia

 

에스겔 40:47

Estudio

       

47 그가 또 그 뜰을 척량하니 장이 일백척이요 광이 일백척이라 네모 반듯하며 제단은 전 앞에 있더라

De obras de Swedenborg

 

요한 계시록 풀이 #896

Estudiar este pasaje

  
/ 962  
  

896. 21: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요한이 삼층 천에 올라간 것과 그의 눈이 떠서 교리로서의 주의 새교회가 성 모양으로 그 앞에 보인 것을 뜻한다.

"그가 영으로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는 요한이 주께 대한 사랑 안에 있으며, 주로부터 나온 진리의 순수 교리 안에 있는 사람들이 사는 삼층 천에 올라간 것을 뜻하며 큰 것은 사랑의 선에, 높은 것은 진리의 선에 속한다. 왜 "높은 산으로 데려간 것"이 삼층 천에 올라간 것을 뜻하는가 하면 "성령으로"라 말하였기 때문이요, 마음도 시각도 성령 안에 있는 사람은 영계에 있는 것이며, 영계에서 삼층천 천사들은 산에서 살고, 제이 천국 천사들은 작은 산에서 살며, 제일 얕은 천국 천사들은 작은 산과 산 사이의 골짜기에서 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떠한 사람이 성령으로 산에 올라갔다면 그는 삼층 천에 올라간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렇게 올라가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진다. 심정 상태의 변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내게 보이니"는 그의 눈이 열린 것과 밝히 드러난 것(表明)을 뜻한다.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큰 성 거룩한 예루살렘"은 위(878, 880)에서와 같이 주의 새교회를 뜻한다. 거기서도 이것을 설명하였다. 그래서 "거룩하다",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말한 것이다. 그것이 성(城, 都市)모양으로 보인 것은 "성"은 교리를 뜻하며(194, 712), 또 교회는 교리와 그에 의한 생활로부터 교회이기 때문이다. 또 그것은 그 모든 특질을 기록할 수 있도록 성으로 보였다. 그래서 이 성은 성곽과 문과 기초와 여러 측량으로 쓰여 있다. 에스겔서의 교회도 같은 식으로 쓰여 있다. 예언자에 대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이 이상 중에 나를 데리고 극히 높은 산 위에 내려놓으시는데 거기서 남으로 향하여 성을 보았더라. 천사가 담과 문과 넓이와 높이를 재더라"(에스겔 40:2)

스가랴서의 이 구절도 같은 것을 뜻한다.

"내가 천사에게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내게 대답하되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그 넓이와 길이를 보고자 하노라"(스가랴 2:2)

  
/ 962  
  

De obras de Swedenborg

 

요한 계시록 풀이 #712

Estudiar este pasaje

  
/ 962  
  

712. 16: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그들의 교리로서의 그 교회를 전적으로 깨뜰고, 거기서 나온 모든 이단설까지도 깨뜰어버린 것을 뜻한다.

"성"이 교회의 교리를 뜻하는 것은 또는 교리로서의 교회도 뜻하는 것은 위(194, 501, 502)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만국의 성들"은 거기서 나왔으며 그 수효가 많기도 하는 이단적 교리 아니면 이단이설(異端異說)을 뜻한 것이다. "세 갈래로 갈라지고"는 완전히 깨뜰어진 것을 뜻한다. 왜냐하면, 말씀 가운데 "갈라진 것"은 맞지 않은 경우여서 흩어진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셋"은 모든 것 또는 전체를 뜻하기 때문이다(400, 505). 이로써 "세 갈래로 갈라진 것"은 전적으로 깨뜰어진 것을 뜻한 것이다. 만국의 성들로 "무너졌다"는 것은 역시 깨뜰어진 것을 뜻한다.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졌다"고 말한 것은 바로 앞에 지진이 기록되어 있으며 지진이 일어나면 이러한 결과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큰 성"이 위(11:8)에서 말한 큰 성 "소돔과 애굽"이라 부르는 것을 뜻하는 것은 위(501-504)에서 보신 바와 같다.

왜 "성"이 교리를 뜻하며, "성들"이 교리적인 것을 뜻하는가 하면 "땅"과 특수적으로는 "가나안 땅"이 교회를 뜻하며, 또 교회가 교리로 말미암아 그리고 교리에 의해서 교회이기 때문에, "성들"은 교리적인 것을 뜻하는 것이다. 또 이것들은 성(도시)안에서 가르쳤었다. 성안에는 회당(會堂)이, 예루살렘에는 성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예루살렘은 보편적의미로 교리로서의 교회를 뜻한 것이다.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