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原作者: New Christian Bible Study Staff (机器翻译成: 한국어)
  
Moses sees a bush that burns but is not consumed.

구약성경에서 여호와께서는 자신을 "나는 여호와"라고 부르셨습니다. 히브리어로 이 단어는 אֶהְיֶה로 "존재하다" 또는 "존재하게 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출애굽기에서 호렙산 광야의 불타는 수풀 속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타나실 때 등장합니다. 이는 성경의 주요 영적 전환점 중 하나이며, 하나님에 대한 가장 깊은 진술 중 하나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후손들은 당시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았습니다. 그 수는 많았지만 조상들과 가나안 땅과의 연결은 미약했습니다. 당시의 파라오는 "요셉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영적 발전은 멈춰 있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광야에서 양을 치던 모세를 선택하여 애굽으로 돌아가 자기 백성을 자유로 인도하도록 하십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이르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나니 그들이 내게 이르되 그 이름이 무엇이냐? 내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누구냐' 하시며,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라: 나 여호와가 나를 너희에게 보냈다' 하시니라." (출애굽기 3:13, 14)

"I AM". 존재의 핵심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공간보다 크고, 시간을 초월하며, 창조되지 않은 존재.

그리고 수백 년이 지난 후, 유대와 그 주변 지역 사람들이 여전히 약속된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을 때 예수님도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목합니다.

제자들이 작은 배를 타고 폭풍우가 몰아치는 바다에 있을 때 예수님은 물 위를 걸으며 제자들에게 다가오십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곧바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마태 복음 14:27

요한복음에는 이러한 말씀이 몇 가지 나옵니다:

예수님이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할 때:

여자가 예수님께 "그리스도라 일컬어지는 메시야가 오시는 것을 내가 아나이다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리실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여인에게 "네게 말하는 나는 나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요한 복음 4:25, 26

그리고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찾아봅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함이라. 그러므로 제자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은 누구이십니까?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는 이는 태초이니라. 요한 복음 8:24, 25

나중에 같은 장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멘, 아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도 있기 전에 내가 있느니라." 요한 복음 8:58

13장에서도 예수님은 최후의 만찬에서 제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계십니다:

"이제부터 나는 그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너희에게 말하노니, 그 일이 이루어지면 너희가 나를 믿을 수 있으리라." 요한 복음 13:19

마지막으로 예수가 체포되는 장면에서 강렬한 장면이 나옵니다: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서 군사와 호위병 무리를 받아 등불과 등잔과 무기를 가지고 거기까지 나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자신에게 닥칠 모든 일을 아시고 나가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그들이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더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곧 나이다' 하십니다.

그리고 그분을 배신한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서 있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곧 나이다, 하셨을 때, 그들은 뒤로 물러가 땅에 엎드렸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그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그들이 이르되, 나사렛 예수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곧 나라고 너희에게 말하였거늘 너희가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을 보내어 주라, 주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 잃어버린 자가 하나도 없느니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요한 복음 18:3-9

예수님이 하신 이 "나는 나다"라는 말씀은 흔히 나열되는 일곱 가지 "나는 나다"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그것들도 매우 흥미롭지만 다른 궤도에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것들은 예수님이 자신이 하나님이며, 자신이 "나다"라고 선언하는 곳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사야는 그리스도의 자녀가 인간의 모습을 한 하나님 자신이 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기묘자라, 영존하시는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고 했습니다. 이사야 9:6.

예수님도 같은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내적으로 그는 "나다"입니다. 그가 점차 외적인 인간적 요소를 내려놓거나 정화할수록 내면은 점점 더 빛을 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