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과 지옥 # 598

Ni Emanuel Swedenborg

Pag-aralan ang Sipi na ito

      |   
/ 603  
  

598. 사람은 자유가 없으면 고쳐질 수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람은 모든 종류의 악을 타고나며 그 악이 제거되지 않으면 구원될 수 없는데, 악을 제거하려면 사람은 자기 안에 있는 악을 보고 인식하며 나중에는 그 악을 의도하지 않게 되고 마침내 그 악을 혐오하게 되어야 한다. 그러기 전까지는 악은 제거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것은 사람이 악 안에 있는 만큼 선 안에도 있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악을 볼 수 있는 것은 선으로 말미암는 것이고 악으로 말미암아서는 선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말씀을 읽고 설교를 들음으로써 사람의 사고수준에 맞는 영적 선을 배운다. 그리고 세상 생활을 통해 도덕적 사회적 선을 배운다.) 이것이 왜 사람이 자유 안에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첫째 이유다.

[2] 또 하나의 이유는 사람이 자기의 사랑에 속한 애정으로 행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그 사람의 것이 되지 못한다는 데 있다. 그런 것은 사람 안에 들어온다 해도 생각 속에 머물 뿐 의지에는 이르지 못한다. 사람의 의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자기 것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기억에서 나오지만 의도하는 것은 생명 자체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오직 의지에서 나오는 것만이, 즉 사랑에 속한 애정에서 나온 것만이 자유롭다고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바라고 사랑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유롭게 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의 자유는 그의 사랑에 속한 애정, 즉 그의 의지와 하나인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이 진리와 선에 영향을 받고 진리와 선을 사랑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렇게 해서 진리와 선이 사람 자신의 것처럼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람에게 자유가 주어진 것이다.

[3] 한마디로 말해서 사람이 자유로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아무 것도 사람에게 남지 않는다. 그것이 사람의 사랑, 즉 의지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의 사랑, 즉 의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그의 영에 속하지 않는다. 사람의 영은 그 본질이 사랑, 즉 의지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사랑이 곧 의지라고 한 것은,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는 것을 의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오직 자유 안에서만 고쳐질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자유에 대한 내용은 뒤에 덧붙일 천국의 비밀 인용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 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