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ntário

 

언론의 자유. 자유로운 생각. 자유로운 종교.

Por New Christian Bible Study Staff (máquina traduzida em 한국어)

Sunrise over a field of grain.

언론의 자유. 사상의 자유. 종교의 자유. 그것들은 중요합니다. 뉴스에 나오잖아요. 기독교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함께 생각해 봅시다.

성경은 이들에 대해 뭐라고 말하나요?

세례 요한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그는 "광야에서 외치는 한 사람의 목소리"로서 하나님의 길을 예비하는 필수적인 자유 연사였습니다. 그는 새롭고 살아있는 종교를 선포하며 자유롭게 연설했습니다. 그러나 헤롯이 나서서 그를 붙잡아 감옥에 가두고 죽였습니다. 요한(나는 자유롭게 말해야 할 것이 있다)은 좋은 사람이고, 헤롯(나는 당신의 연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은 나쁜 사람입니다.

In 다니엘서 6:7-23, 다니엘과 사자 굴에 관한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니엘은 정부의 칙령에 반하여 다리우스 왕이 아닌 여호와께 자유롭게 기도했다는 이유로 사자굴에 던져졌습니다. 다니엘은 선한 사람입니다. 회개하기 전까지는 다리우스가 나쁜 사람입니다.

아마도 가장 강력한 성경적 예는 언론의 자유, 즉 새로운 종교를 형성하고 가르치고 창조할 수 있는 자유가 필요했던 예수님의 사역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의 언론의 자유는 청중들의 생각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그렇다면 당시의 강력한 종교 지도자들은 어떻게 했을까요? 그들은 그를 신성 모독죄로 고발했습니다. 그들은 그를 함정에 빠뜨리려고 했습니다. 그의 발언을 철회하게 하려고요. 조용히 하라고요. 하지만 그는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의 사명은 목마른 세상에 새로운 진리를 전하는 것이었으니까요.

종려주일에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멋진 "언론의 자유" 장면이 나옵니다. 누가 복음 19:37-40:

"예수께서 이미 감람산 내려오심에 가까워지셨을 때, 기뻐하는 모든 무리가 자기들이 본 모든 권능의 역사에 대해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기 시작하여,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시여 찬송하리로다! 하늘에서는 평화, 땅에서는 영광!'이라고 외쳤습니다. 그러자 군중 가운데서 바리새인 몇 사람이 예수께 말하기를, '선생님, 당신의 제자들을 꾸짖으소서' 하였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이것이 잠잠하면 돌들이 울리라'고 하셨다.

이것은 매우 분명한 예입니다. 성경은 언론의 자유를 소중히 여깁니다.

언론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깊은 소통은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큰 부분입니다. 인간은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대규모 협력 능력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자유롭게 말할 수 없다면 진정한 생각을 전달할 수 없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없으며, 잠재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다음은 이와 관련된 스웨덴보그의 작품 중 세 가지를 발췌한 것입니다: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가 축소되면 사상의 자유, 즉 문제를 완전하고 완전한 방식으로 검토할 수 있는 자유도 함께 위축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더 높은 이해는 우리가 고려하고있는 것을 말하고 행동 할 수있는 자유의 양에 맞게 스스로 적응합니다." (참된 기독교 814).

"지적 실명 상태에서도 개혁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들도 진리를 알지 못하고 삶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문제에 대해 우리를 가르쳐야 하는 것은 우리의 분별력이고 그것을 실천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의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의지가 분별력이 시키는 대로 행할 때 우리는 진리에 부합하는 삶을 살지만, 분별력이 눈이 멀면 우리의 의지 또한 막혀 버립니다." (주님의 신성한 섭리 144)

"자유와 이성이 부재한 국가에서는 아무도 개혁되지 않는다." (주님의 신성한 섭리 38)

친구와 이 이야기를 나누던 중, 친구는 자유와 분별력이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제한적인 회색 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그의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우리는 대부분 이 회색 영역에 살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혼수상태에 빠졌을 때처럼 자유와 이성이 제로인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그리고 100% 자유와 분별력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것이 언론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를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인생은 명확하거나 자유롭지 않으며, 우리가 이해와 자유를 추구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은 정말 소중합니다.

헬렌 켈러의 예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그녀는 앤 설리번이 자신의 집에 도착한 날을 "내 영혼의 생일"이라고 불렀습니다. 켈러는 자서전 <내 인생의 이야기>(1903)에서 앤의 손가락으로 'w-a-t-e-r'을 쓰는 동작이 자신의 손에 쏟아지는 물을 상징한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을 묘사했습니다:

<"나는 가만히 서서 그녀의 손가락 움직임에 온 신경을 집중했습니다. 갑자기 나는 잊고 있던 무언가가 떠오르는 것 같은 안개 낀 의식을 느꼈다."왠지 모르게 언어의 신비가 나에게 드러났습니다. 살아있는 말씀이 내 영혼을 깨우고 빛과 희망을 주며 자유롭게 해주었습니다!"

헬렌 켈러는 또한 "날아오르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 절대로 기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언론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는 서로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종교는 어떨까요?

종교는 핵심적인 생각의 집합입니다. 말할 자유가 없다면 생각은 짓밟히게 됩니다. 생각의 자유가 없다면 어떻게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와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핵심적인 생각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그 중심에는 종교가 있습니다. 종교를 완전히 거부하더라도 그것이 물질주의적이거나 허무주의적이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어떤 종류의 신념 체계에 따라 살아가고 있습니다.

믿어야 할 것을 강요받는다면 보통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반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스스로 알아낼 수 있는 자유가 필요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한 말이 이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사실 현대의 교육 방법이 아직 탐구라는 거룩한 호기심을 완전히 목 졸라 죽이지 않았다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일입니다. 이 섬세한 작은 식물은 자극을 제외하고는 주로 자유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그것은 반드시 망가지고 망가질 것입니다." - 폴 실프, "알버트 아인슈타인: 철학자-과학자 (1949) '자서전 노트'"

그리고... 스웨덴보그의 작품 <천국과 지옥>에서 발췌한 또 다른 구절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우리 안에 자유로이 들어오지 않는 것은 우리의 사랑이나 의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와 함께 있지 않으며, 우리의 사랑이나 의도에 속하지 않는 것은 우리의 영에 속하지 않습니다. 우리 영의 실제 실체는 사랑 또는 의지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무엇이든 의도하기 때문에 "사랑 또는 의지"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자유의 상태가 아니면 개혁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천국과 지옥 598)

M. 스콧 펙이 이 아이디어를 뒷받침합니다:

<"대대로 내려오는 좋은 종교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명력이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것이 되려면 우리의 종교는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이어야 하며, 현실에 대한 우리 자신의 경험이라는 도가니 속에서 질문과 의심의 불을 통해 만들어져야 합니다."- M. Scott Peck - The Road Less Traveled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 이야기에서 성경이 그것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다시 살펴봅시다:

다소의 사울은 종교의 자유를 없애려고 기독교인들을 박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기적적인 회심 경험을 통해 위대한 기독교 교사이자 전도자인 바울로 개명하게 됩니다. (참조 사도행전 9)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느부갓네살의 칙령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예배를 드렸다는 이유로 불타는 용광로에 던져지는 박해를 받았어요. 그들은 천사의 도움으로 불에 타지 않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참조 다니엘서 3)

마무리...

언론의 자유, 사상의 자유, 종교의 자유가 같은 구조의 일부라는 것은 꽤 분명합니다. 그것들은 인간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성경에서도 이를 잘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우리 시대의 더 나은 정부에 잘 녹아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잘 돌봐야 합니다. 우리가 진리를 배우고 거짓을 거부하며 "악을 행하지 말고 선을 행하는 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1:16)

A Bíblia

 

다니엘서 6:10

Estude

       

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