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Swedenborg's Works

 

주님에 관한 교리 #1

Study this Passage

  
/ 65  
  

1. 1장. 보편적 성경은 주님을 다루고 있으며 주님은 말씀이시다.

요한복음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하나님은 말씀이시라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요한복음 1:1-5)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14)

빛이 세상에 왔으니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요한복음 3:19)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다(요한복음 12:36, 46)

이 구절들로부터 주님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신 것과 이 하나님 세상에 오신 주님과 같은 분이라는 것이 분명하다.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은 말씀이셨으며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 그를 보았다고 했기 때문이다. 주님을 왜 말씀이라고 하는지 교회 안에서는 거의 모르고 있다. 그것은 말씀이 신적 진리 또는 신적 지혜를 뜻하며 주님은 신적 진리 자체 또는 신적 지혜 자체이시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주님을 빛이라 하고 빛이 세상 에 왔다고 한 것이다.

신적 지혜와 신적 사랑은 하나를 이루며 영원부터 주님 안에서 하나였기 때문에 말씀에 이르기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였다. 생명은 하나님의 사랑이요 빛은 하나님의 지혜이다. “태초에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하나님은 말씀이시라”고 한 것은 바로 이 하나를 뜻한다.

하나님과 함께라는 것은 하나님 안에 라는 뜻이다. 지혜는 사랑 안에 있으며 사랑은 지혜안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한복음의 다른 곳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한복음 17:5)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요한복음 14:1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한복음 10:30)

“아버지와 함께”는 아버지 안에 있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하나님 말씀”이라고 한 것이며 다른 곳에서는 주님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주님 안에 있어 주님과 아버지는 하나라고 한 것이다. 말씀은 신적 사랑에서 비롯한 신적 지혜이기 때문에 말씀은 여호와 하나님 자신이시며 지어진 모든 것을 만드신 주님이시다. 만물은 하나님의 지혜를 수단으로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 65  
  

The Bible

 

요한복음 12:36

Study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167

Study this Passage

  
/ 962  
  

167.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라"는 그들이 주의 영적 나라에서 주와 함께 살 것을, 이는 그들의 주로부터 나온 진리 안에 있기 때문인 것을 뜻한다.

이것이 이 말씀의 뜻인 것은 말씀 가운데 "걷는"(다닌다는)것이 사는 것을 뜻하며, "하나님과 함께 다닌다"는 것이 그로 말미암아 사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흰 옷을 입고"는 진리 안에 있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말씀 가운데 "흰 것"은 진리에 속하며, 해의 빛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붉은 것"은 선에 속한다. 해의 불에서 그 근원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은 것"은 거짓에 속한다. 지옥의 흑암에서 그 근원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주님으로 말미암아 진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주님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에 "합당한 자"라 일컬음을 입는다. 영계에서 모든 합당한 것은 주님과 결합하는데서 오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는 자"가 합당하므로 그들이 주님과 더불어 살 것을 뜻하며, 이는 그들이 주로부터 진리 안에 있기 때문인 것이 분명하다. 그들이 영계에서 주님과 더불어 살 것이라 말하였다. 천국 전체가 두 나라 곧 천적 천국과 영적 천국으로 나누어 있으며, 주로부터 사랑의 선 안에 있는 사람들은 천적 천국에 있고, 주께서부터 지혜의 진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주의 영적 천국에 있으며, "흰 옷을 입고 주님과 함께 다니는 자"는 후자를 말한 것이다. 그들은 또한 흰 옷을 입고 있다. "다니는 것"이 사는 것을, "하나님과 함께 다니는 것"이 주님으로 말미암아 주님과 함께 사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래 구절에 나타난다.

"그가 화평과 정직한 중에서 나와 함께 다니며"(말라기 2:6)

"주께서 나로 하나님 앞, 생명의 빛에 다니게 하시려고 실족치 않게 하지 아니하셨나이까"(시편 56:3)

"다윗이 나의 명령을 지켜 진심으로 나를 좇으며"(열왕기상 14:8)

"여호와여 내가 진리 안에서 주의 목전에서 행한 것을 기억하소서"(이사야 38:3)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내 음성을 순종하지 않을 진데 나도 너희에게 대항하여"(레위기 26:23-24, 27-28)

"백성들이 여호와의 길로 행치 아니하며"(이사야 42:24; 신명기 11:22; 19:9; 26:17)

"만인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빙자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미가 4:5)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빛을 믿으라"(요한복음 12:35-36; 8:12)

"서기관들이 묻되 어지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유전을 따라가지 아니하고"(마가복음 7:5)

"걷는 것"(다니는 것)은 여호와에게 대하여 말씀하셨으니, "그가 너희 중에 행하여" 곧 그들 안에서 그리고 그들과 더불어 사실 것을 말하였다.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레위기 26:11-12)

이상으로 아래의 말씀이 위에서 무엇을 뜻하는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들을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요한계시록 2:1)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