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ible

 

호세아서 9

Study

   

1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사람처럼 기뻐 뛰놀지 말라 네가 행음하여 네 하나님을 떠나고 각 타작 마당에서 음행의 값을 좋아하였느니라

2 타작 마당이나 술 틀이 저희를 기르지 못할 것이며 새포도주도 떨어질 것이요

3 저희가 여호와의 땅에 거하지 못하며 에브라임이 애굽으로 다시 가고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을 것이니라

4 저희가 여호와께 전제를 드리지 못하여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바도 되지 못할 것이라 저희의 제물은 거상 입은 자의 식물과 같아서 무릇 그것을 먹는 자는 더러워지나니 저희의 식물은 자기 먹기에만 소용될 뿐이라 여호와의 집에 드릴 것이 아님이니라

5 너희가 명절일과 여호와의 절일에 무엇을 하겠느냐 ?

6 보라 저희가 멸망을 피하여 갈지라도 애굽은 저희를 모으고 놉은 저희를 장사하리니 저희의 은 보물은 찔레가 덮을 것이요 저희의 장막 안에는 가시 덩굴이 퍼지리라

7 형벌의 날이 이르렀고 보응의 날이 임한 것을 이스라엘이 알지라 선지자가 어리석었고 신에 감동하는 자가 미쳤나니 이는 네 죄악이 많고 네 원한이 큼이니라

8 에브라임은 내 하나님의 파숫군 이어늘 선지자는 그 모든 행위에 새 잡는 자의 그물 같고 또 그 하나님의 전에서 원한을 품었도다

9 저희는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패괴한지라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

10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열조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거늘 저희가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의 사랑하는 우상같이 가증하여졌도다

11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 가리니 해산함이나 아이 뱀이나 잉태함이 없으리라

12 혹 저희가 자식을 기를지라도 내가 그 자식을 없이 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저희를 떠나는 때에는 저희에게 화가 미치리로다

13 내가 보건대 에브라임은 아름다운 곳에 심긴 두로와 같으나 그 자식들을 살인하는 자에게로 끌어내리로다

14 여호와여 ! 저희에게 주소서 무엇을 주시려나이까 ? 청컨대 배지 못하는 태와 젖 없는 유방을 주시옵소서

15 저희의 모든 악이 길갈에 있으므로 내가 거기서 저희를 미워하였노라 그 행위가 악하므로 내 집에서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아니하리라 그 방백들은 다 패역한 자니라

16 에브라임이 침을 입고 그 뿌리가 말라 과실을 맺지 못하나니 비록 아이를 낳을지라도 내가 그 사랑하는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

17 저희가 듣지 아니하므로 내 하나님이 저희를 버리시리니 저희가 열국 가운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316

Study this Passage

  
/ 962  
  

316.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 하더라는 말씀 안에 내적으로 가려 있는 거룩한 선과 진리가 더럽히거나 모독(冒瀆)되지 않도록 주께서 섭리하시는 것을 뜻한다.

"감람유"는 사랑의 선을, "포도주"는 그 사랑에서 나온 진리를 뜻한다. 그러므로 "감람유"는 거룩한 선을, "포도주"는 거룩한 진리를 뜻하며, "해치 말라"는 그것들이 더럽히거나 모독되지 않도록 주께서 섭리하시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이것이 네 생물 사이에서 그러므로 주로부터 들렸기 때문이다(314). 또 주께서 말씀하신 것은 주께서 섭리하신 것과 같다. 따라서 이것이 섭리하는 것임은 위를 보면(314, 255)알 수 있을 것이다.

"감람유"가 사랑의 선을 뜻하는 것은 아래 778-779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요, "포도주"가 그 선에서 나온 진리를 뜻하는 것은 아래의 구절로 분명할 것이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오라 너희는 와서 사먹되 돈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이사야 55:1)

"그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라"(요엘 3:18; 아모스 9:13-14).

"즐거움이 카멜에서 떠났고 포도원에는 노래와 즐거운 소리가 없어지겠고 들에는 포도를 밟는 사람이 없으리니 이는 내가 그 소리를 그치게 하였음이라"(이사야 16:10; 예레미아 48:32-33)

"카멜"은 영적 교회를 뜻한다. 포도원이 그곳에 있었기 때문이다.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울 지어다. 이는 단 포도주가 너희 입에서 끊어졌음이니 포도주 말은 자여 울지어다"(요엘 1:5, 10-11)

거의 같은 낱말들이 호세아 9:2-3(스바냐 1:13; 예레미아애가 2:11-12; 미가 6:15; 아모스 5:11; 이사야 24:6-7, 9, 11)에도 나타난다.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 그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창세기 49:11-12)

이것들은 주께 대한 것이요, "포도주"는 신성한 진리를 뜻한다. 이것이 왜 성찬예식을 주께서 제정하셨는가의 이유이다. 거기서 떡은 신성한 선으로서의 주를 뜻하고, 포도주는 신성한 진리로서의 주를 뜻하며 받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떡은 주로부터 나온 거룩한 선을, 포도주는 거룩한 진리를 뜻한다. 그래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마태복음 26:29; 누가복음 22:18)

"떡과 포도주"에 이 뜻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또,

"아브라함을 만나러 간 멜기세댁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라함에게 축복하여"(창세기 14:18-19)

희생을 드릴 때의 곡물제(穀物祭)와 제주(祭酒)에 대한 의의도 같다. 이에 대한 것은 출애굽기 29:40; 레위기 23:12-13, 18-19; 민수기 15:2-15, 28:6, 7, 18-31; 29:1-7및 아래의 구절들을 보시바랍니다. 곡물제는 고운 밀가루였다. 그러므로 떡 대신이었다. 그러나 제주는 포도주였다. 이상으로 아래의 주의 말씀이 무엇을 뜻하는지 분명할 것이다.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존되느니라"(마태복음 9:17; 누가복음 5:37-38)

"새 술"은 신약의 신성한 진리를 뜻하며, 이에 따라서 새교회의 진리를 뜻하며, "묵은 술"은 구약의 신성한 진리를 그러므로 옛 교회의 진리를 뜻한다. 갈릴리 가나에 있어서의 혼인 때 주께서 하신 말씀도 같은 것을 뜻한다.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요한복음 2:1-10)

강도에 의해서 상처를 입은 사람에게 대한 주의 비유 안에 있는 "포도주"도 같은 것을 뜻한다.

사마리아 사람이 그의 상처에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누가복음 10:33-34)

왜냐하면 "강도를 만나 상처를 입은" 사람은 유태인의 악과 거짓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뜻하며, 그에게 사마리아 사람이 기름과 포도주를 상처에 부어 도와 준 것은 곧 선과 진리를 가르쳐준 것과 또 그가 할 수 있는 한 고쳐준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말씀의 다른 곳에서의 "새 포도주와 포도주"는 또한 거룩한 진리를 뜻한다(이사야 1:21-22; 25:6; 36:17)

(아모스 2:8; 호세아 7:4-5, 14; 14:6-8; 스가랴 9:15, 17; 시편 104:14-15)

이로써 말씀 가운데 "포도원"은 주로부터 나온 진리 안에 있는 교회를 뜻한다. "술"이 거룩한 진리를 뜻하는 것은 그 반대의 뜻으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구절 안에 있는 바와 같이 술은 위화되고 모독된 진리를 뜻한다.

"음행과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가 마음을 빼앗느니라. 저희가 마시기를 다하고는 행음하기를 마지아니하며"(호세아 4:11, 18)

"음행"은 진리의 위화를 뜻하고, 여기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역시 같은 것을 뜻한다.

"여호와의 손에 잔이 있어 속에 섞은 것이 가득한 그 잔을 하나님이 쏟아 내시나니 실로 그 찌끼까지도 땅의 모든 악인이 기울여 마시리로다"(시편 75:8)

"바벨론은 여호와의 수중의 온 세계로 취케 하는 금잔이라 열방이 그 포도주를 마시고 미쳤도다"(예레미아51:7)

"바벨론이 무너졌도다.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만일 누구든지 그 짐승을 경배하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요한계시록 14:8-10)

"바벨론이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만국으로 마시게 하였도다"(요한계시록 18:3)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잔을 받으매"(요한계시록 16:19)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도다"(요한계시록 17:1-2)

"벨사살이 술을 마실 때 명하여 그 부친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전에서 취하여 온 금,은 기명을 가져오게 하였으니...이에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 성소 중에서 취하여...무리가 술을 마시고는 그 금,은,동,철,목,석으로 만든 신들을 찬양하니라"(다니엘 5:2-4)

그 술도 말씀과 교회의 거룩한 진리를 모독한 것 외에 다른 아무것도 뜻하지 않는다. 그래서 벽에 글자가 나타났었고 왕은 그날 밤 죽임을 당하였던 것이다(다니엘 5:25, 30).

"포도주"는 또 위화된 진리도 뜻한다.이사야 5:11-12, 21-22; 28:1, 3, 7; 29:9; 56:11-12; 예레미아 13:12-13; 23:9-10

그들이 우상에게 드린 제주(祭酒)도 같은 것을 뜻한다.이사야 65:11; 57:6; 예레미아 7:18; 44:17-19; 에스겔 20:28; 신명기 32:38

"포도주"가 거룩한 진리를 뜻하며 반대의 뜻으로는 모독된 진리를 뜻하는 것은 상응으로 말미암는다. 왜냐하면, 사람이 말씀 안에 있는 술을 읽을 때 모든 것을 영적으로 지각하는 천사들은 그밖에 달리 이해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자연적 사상과 천사들의 영적 사상 사이에는 이 같은 상응이 있다. 성찬의 포도주도 같다. 이로써 성찬으로 말미암아 천국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224).

  
/ 962  
  

The Bible

 

예레미야서 2:2

Study

       

2 가서 예루살렘 거민의 귀에 외쳐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소년 때의 우의와 네 결혼 때의 사랑 곧 씨 뿌리지 못하는 땅, 광야에서 어떻게 나를 좇았음을 내가 너를 위하여 기억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