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ible

 

에스겔 15

Study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 인자야 !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3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 ?

4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

5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아무 제조에 합당치 않았거든 하물며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 ?

6 그러므로 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내가 수풀 가운데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화목이 되게 한 것같이 내가 예루살렘 거민도 그같이 할지라

7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리니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8 내가 그 땅을 황무케 하리니 이는 그들이 범법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From Swedenborg's Works

 

요한 계시록 풀이 #880

Study this Passage

  
/ 962  
  

880. 말씀 안의 예루살렘이 왜 교회를 뜻하는가 하면 성전과 제단이 그밖의 다른 곳에는 없고, 그곳 가나안 땅에만 있었으며, 또 희생을 드렸으며 따라서 거룩한 예배를 드렸기 때문이요, 그래서 이곳에서 일 년에 세 번 제사를 드렸으며, 전국에 있는 모든 남자는 그 제사에 참여토록 규정지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예루살렘"은 예배로서의 교회와 이에 따라서 교리로서의 교회도 뜻한 것이다. 예배는 교리 안에 규정지어 있으며 그대로 시행되기 때문이요, 또 주께서 예루살렘에 계셨으며, 그 성전에서 가르치셨고, 나중에는 거시서 당신의 인성을 영광스럽게 하셨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이 교리와 거기서 나온 예배로서의 교회를 뜻하는 것은 말씀 안의 여러 구절에 나타난다. 이사야서의 아래와 같다.

"나는 공의가 빛 같이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만국이 네 공의를 왕들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름다운 면류관, 네 하나님의 손의 왕관이 될 것이라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바가 될 것임이라 보라 네 구원이 임하느니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사람들이 너를 일컬어 거룩한 백성이라 여호와의 구속하신 자라하겠고 또 너를 일컬어 찾은바 된 자요 버리지 아니한 성읍이라 하리라"(이사야 62:1-4, 11, 12)

이 가름 전체는 주의 강림과 주께서 세우실 새교회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들다운 면류관, 네 하나님의 손의 왕관이 될 것이라.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찾은바 된 자요 버리지 아니한 성읍이라 하리라'에서의 "예루살렘"은 이 새교회를 뜻한다. 이 말씀들은 주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유태인들이 살고 있던 그 예루살렘에 적용할 수 없는 것이다. 그 성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정반대이며 아래에서 말하여 있는 바와 같이 오히려 소돔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요한계시록 11:8; 이사야 3:9; 예레미아 23:14; 에스겔 16:46, 48).

그래서 이사야서의 다른 곳에,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나의 창조하는 것을 인하여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즐거움을 창조하며 그 백성으로 기쁨을 삼으리니 그때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이사야 65:17-19, 25)

이 가름(章)역시 주의 강림과 주께서 세우실 교회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이 교회는 예루살렘에 살던 사람 말고 그밖에 있는 사람들로 세워진 것이다. 따라서 "주께서 즐거움을 창조하며" 그 백성으로 "기쁨"을 삼을 것이며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거기서는 "악을 행치 않을" "예루살렘"은 이 교회를 뜻한 것이다. 여기서도 계시록에 있어서와 같이 주께서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것"과 "예루살렘을 지으실 것"을 말하고 있다. 이것들은 다 같은 것을 뜻한다.

그래서 이사야서의 그밖의 곳에도,

"시온이여 깰 지어다 네 힘을 입을 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 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너는 티끌을 떨어버릴 지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앉을 지어다. 내 백성은 그날에 내 이름을 알리라. 이 말을 하는 자가 나임이니라. 곧 내니라.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위로하셨고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이사야 52:1-2, 6, 9)

이 가름도 주의 강림과 주께서 세우실 교회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들어오지 아니할 것"과 "주께서 구속하실" "예루살렘"은 그 교회를, "거룩한 성 예루살렘"은 주로부터 나오고 또 주님에게 관한 교리로서의 교회를 뜻한다.

스바냐서에,

"시온의 딸아 노래할 지어다. 예루살렘 딸아 진심으로 기뻐할 지어다. 이스라엘의 왕이 너희 중에 있으니 화를 당할까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리라 내가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스바냐 3:14-15, 17, 20)

여기서도 주님이신 "이스라엘 왕"이 "기쁨을 이기지 못하며 즐거이 부르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실" 주님과 주로부터 나온 교회를 같은 식으로 다루고 있다.

이사야서에,

"네 구속자요 너를 조성한 나 여호와가 예루살렘에 대하여 이르기를 거기 사람이 살리라 하며 유다 성읍들에 대하여는 중건될 것이라"(이사야 44:24, 26)

또 다니엘서에,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래가 지나리라"(다니엘 9:25)

여기서 "예루살렘이" 교회를 뜻하는 것은 분명하다. 주께서 중건(重建)한 것은 교회였고 유대인이 사는 예루살렘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스가랴서에 있는 아래의 구절의 "예루살렘"역시 주로부터 나온 교회를 뜻한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들어왔은즉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스가랴 8:3, 20-23)

요엘서에,

"그런즉 너희가 나는 내 성산 시온에 거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알 것이라. 예루살렘이 거룩하리니 그날에 형통하리라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여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요엘 3:17-21)

이사야서에,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라"(이사야 4:2-3)

미가서에,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신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이전 권능 곧 딸 예루살렘의 나라가 네게로 돌아오리라"(미가 4:1-2, 8)

예레미아서에,

"그때 예루살렘이 여호와의 보좌라 일컬음이 되며 열방이 그리로 모이리니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인하여 예루살렘에 모이고 다시는 그들의 악한 마음이 강팍한 대로 행치 아니할 것이며"(예레미아 3:17)

이사야서에,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 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 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않을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원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이사야 33:20)

그밖의 다른 곳에도 있다. 이사야 24:23; 37:32; 66:10-14; 스가랴 12:3, 6, 8-10; 14:8, 11, 12, 21; 말라기 3:2, 4; 시편 122:1-7; 137:5-7 이러한 곳에 있는 주께서 세우실 "예루살렘"은 교회를 뜻하고 가나안 땅 안의 유대인들이 사는 예루살렘을 뜻하지 않는다는 것은 후자(유대인들이 사는 옛 성)가 모조리 깨뜰어지고 또 장차 깨뜰어질 것이라 말해 있는 말씀의 다른 곳을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예레미아 5:1; 6:6-7; 7:17, 18; 8:6-8; 9:10-11, 13; 13:9-10, 14; 14:16; 예레미아애가 1:8-9, 17; 에스겔 4; 5:9-17; 12:18-19; 15:6-8; 16:1-63; 23:1-49; 마태복음 23:37-38; 누가복음 19:41-44; 21:20-22; 23:28-30 및 그밖의 많은 곳에서와 같이.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