スウェーデンボルグの著作から

 

하나님의 섭리#144

この節の研究

  
/ 340に移動  
  

144. [1] 또 어떠한 사람도 맹목적인 이해성으로 다시 날 수 없다. 이 사람들도 진리를 모르며 생활이 어떠해야 하는 것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해성은 진리를 가르쳐야 하며 의지는 그것을 실천에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해성이 가르친 것을 의지가 실천에 옮기면 그 생활은 진리와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해성이 어두우면 의지도 막히고, 이성과 일치한 자유로 의지는 이해성 곧 거짓 안에서 굳혀진 악만을 실천에 옮기게 된다. 이해성은 몰라서도 눈 어두워지지만, 맹목적 신앙과 그릇된 교리를 가르치는 종교에 의해서도 눈 어두워진다. 진리가 이해성을 여는 만큼 거짓은 가로막기 때문이다. 거짓은 이해성을 위로 닫고 아래로 열며, 아래로만 열린 이해성은 진리를 보지 못하고, 오직 이해성이 뜻하는 것은 무엇이나 특히 거짓을 굳힐 수 있을 따름이다. 이해성은 또 악한 정욕으로도 눈 어두워진다. 의지가 이 정욕 안에 있으면 의지는 이해성으로 하여금 선동하여 정욕을 굳히게 한다. 또 악의 정욕이 일단 굳혀지면 의지는 선을 지향하는 애정 안에 있을 수 없고 진리를 보지도 못한다. 그리하여 다시 나지 못한다.

[2] 보기를 들면 어떠한 사람이 간음의 정욕 안에 있으면 그 사랑의 즐거움 안에 있는 의지는 이해성을 움직여 이를 굳히게 하고, "무엇이 간음이랴, 그 안에 어떠한 악이 있다고, 남편과 아내 사이에 있는 것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 간음해도 결혼에서와 다름없이 자녀가 생기지 않는가, 아무런 해도 없는데 아낙네는 한 사람 이상 받아들이지 못한다니 될 말인가, 영적인 것이 여기에 관여할 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하고 의문을 던지게 한다. 그리하여 의지의 창녀가 된 이해성은 그때에 이렇게 생각하고, 의지와 더불어 방탕한 삶을 살게 한다.

그러나 부부의 사랑은 영적, 천적, 사랑 자체이며, 주님과 교회의 사랑의 형상이며, 그 사랑으로부터 나왔고, 그리하여 자체에 있어 거룩하고, 절개 자체이며, 순결하고 순진무결한 것과, 부부의 사랑은 사람으로 모양에 있어서도 사람이 되게 하며, 이는 서로를 극진히 서로 사랑할 수 있으며, 스스로를 다듬어 사랑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음은 이렇게 다듬어진 형상을 깨뜨리고 그것과 더불어 주의 형상을 깨며, 더욱 가증한 것은 간음을 일삼는 사람은 그의 (난잡한) 생활을 그의 아내 안에 있는 (절도 있는) 남편의 생활과 뒤섞는 것과 이는 사람의 생명은 그의 씨 안에 있기 때문인 것들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어리석게 된다.

[3] 이것을 더럽히는 것이기 때문에 지옥을 간음이라 하고, 반대로 천국은 결혼이라 한다. 더욱이 간음의 사람은 제일 낮은 지옥과 오가지만 참다운 부부의 사랑은 가장 내적 천국과 오간다. 또 남녀 간의 성기관은 가장 내적 천국의 사회에 상응한다. 이상은 의지가 악의 정욕 안에 있으면 이해성을 얼마나 눈 어둡게 하는 것과, 어떠한 사람도 이해성이 눈 어두운 상태에서는 다시 날 수 없는 것을 밝히려 한 것이다.

  
/ 340に移動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은평로 21길 31-12 (녹번동 75-21) 서울새교회 주문 : 02-389-1366 (교회) , 010-3687-1050 (양규대) 서적담당 : 010-5755-8765 (김승길) 인터넷 : www.newchurch.or.kr

スウェーデンボルグの著作から

 

천국과 지옥#598

この節の研究

  
/ 603に移動  
  

598. 사람은 자유가 없으면 고쳐질 수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람은 모든 종류의 악을 타고나며 그 악이 제거되지 않으면 구원될 수 없는데, 악을 제거하려면 사람은 자기 안에 있는 악을 보고 인식하며 나중에는 그 악을 의도하지 않게 되고 마침내 그 악을 혐오하게 되어야 한다. 그러기 전까지는 악은 제거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것은 사람이 악 안에 있는 만큼 선 안에도 있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악을 볼 수 있는 것은 선으로 말미암는 것이고 악으로 말미암아서는 선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말씀을 읽고 설교를 들음으로써 사람의 사고수준에 맞는 영적 선을 배운다. 그리고 세상 생활을 통해 도덕적 사회적 선을 배운다.) 이것이 왜 사람이 자유 안에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첫째 이유다.

[2] 또 하나의 이유는 사람이 자기의 사랑에 속한 애정으로 행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그 사람의 것이 되지 못한다는 데 있다. 그런 것은 사람 안에 들어온다 해도 생각 속에 머물 뿐 의지에는 이르지 못한다. 사람의 의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자기 것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기억에서 나오지만 의도하는 것은 생명 자체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오직 의지에서 나오는 것만이, 즉 사랑에 속한 애정에서 나온 것만이 자유롭다고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바라고 사랑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유롭게 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의 자유는 그의 사랑에 속한 애정, 즉 그의 의지와 하나인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이 진리와 선에 영향을 받고 진리와 선을 사랑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렇게 해서 진리와 선이 사람 자신의 것처럼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람에게 자유가 주어진 것이다.

[3] 한마디로 말해서 사람이 자유로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아무 것도 사람에게 남지 않는다. 그것이 사람의 사랑, 즉 의지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의 사랑, 즉 의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그의 영에 속하지 않는다. 사람의 영은 그 본질이 사랑, 즉 의지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사랑이 곧 의지라고 한 것은,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는 것을 의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오직 자유 안에서만 고쳐질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자유에 대한 내용은 뒤에 덧붙일 천국의 비밀 인용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 603に移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