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앞을 부드럽게. (뭐?)

Por New Christian Bible Study Staff (Traducido por computadora al 한국어)
  
Photo of a woman walking in the sand, by Joy Feerrar

신이 우리에게 좋은 인간이 되는 방법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서를 주셨다고 가정해 보세요. 그냥 가정해 보세요.

하지만 세상에는 실제로 악이 존재하고, 우리 눈앞에서 또는 마음속에서 속삭이는 사람들이 실제로 우리를 잘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세요. (사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훨씬 더 관심이 많습니다.)

하나님과 악한 소원 중 어느 쪽이 당신을 안일하게 만들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이 정말 듣고 싶지 않지만 여러분을 움직이게 하는 진실한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성경을 펼쳐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깜짝 전략!)

다음은 이 글을 쓰게 된 이사야서의 한 구절입니다:

<"이제 와서 그들 가운데서 그것을 석판에 기록하고 책에 기록하여 후일에 영원토록 영원토록 이 백성이 패역한 백성이요 거짓말하는 자들이요 여호와의 율법을 듣기를 싫어하는 자들이라 선견자들에게는 '보지 말라'고 하고 예언자들에게는 '보지 말라;"라고 말하며, 선견자들에게는 "의로운 일에 대한 환상을 우리에게 보이지 말고, 우리에게 부드러운 일을 말하며, 미혹을보고, 길에서 돌아서고, 길에서 쇠퇴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이 우리 얼굴 앞에서 멈추게하십시오." 이사야 30:8-11.

이 구절과 관련된 구절을 검색하면 예레미야서에서 다음과 같은 긴 구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 그들이 너희를 헛되이 하며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요 자기 마음의 환상을 말하나니 이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그들은 아직도 나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평안을 얻을 것이라 하셨거니와 자기 마음의 생각을 따라 행하는 자마다 이르기를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나는이 선지자들을 보내지 않았지만 그들은 달렸다: 내가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예언하였도다.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며 바위를 깨뜨리는 망치 같지 아니하냐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보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선지자들을 대적하노니 그들은 각각 그 이웃에게서 내 말을 훔치느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나는 선지자들을 대적하노라 그들의 혀를 사용하여 말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거짓 꿈을 예언하는 자들을 대적하노라 그들이 말하여 내 백성을 그 거짓과 그 가벼움으로 말미암아 실족하게 하되 내가 그들을 보내지도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지도 아니하였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이 백성에게 전혀 유익을 주지 못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예레미야서 23:9-32

이 구절은 우리가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부드러운 것"이라는 주제는 아모스서에서도 등장하는데, 아모스서에서는 사람들이 어려운 진리를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내가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세우고 너희 젊은이 중에서 나실인을 세웠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도 이와 같지 아니하냐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너희는 나실인에게 포도주를 주어 마시게 하고 선지자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아모스서 2:12

구약성경에 나오는 구절이 하나 더 있습니다:

<예언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그들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려거든 예언하지 말라>. 미가 2:6

미가서의 이 구절에는 수치심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합니다. 사람들은 수치심을 느끼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죠. 하지만 미가는 기본적으로 "그건 힘든 일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듣고 더 잘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낸 멘토링 편지 중 하나에서 발췌한 내용도 이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즉시 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훈으로 책망하고 책망하고 권하라. 때가 이르리니 저희가 바른 교훈을 참지 아니하며 오직 자기의 사욕을 좇아 귀가 가려워서 스승을 더 쌓으리라 저희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듣게 하리라.". 2 디모데 4:2-4

여기에는 긴장감이 있습니다. 방금 인용한 구절에서 우리는 너무 쉬운 선지자, 가볍게 말하는 선지자, 부드러운 말을 하는 선지자가 되고 싶지도, 듣고 싶지도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 구절에서 우리에게 주는 핵심 교훈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선에서 비롯되지 않은 진리는 딱딱하거나 날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짓밟기 위해 진실로 두들겨 패려는 나쁜 동기에서 진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좋은 동기에서 비롯된 경우에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즉, 누군가가 좋은 길로 갈 수 있도록 두들겨 패는 것(하지만 의도치 않게 상대를 무너뜨리는 것)이죠.

이 긴장을 진정으로 기독교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상 말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주님의 말씀으로 가야 합니다. 조심스럽게. 성경 구절을 골라 우리의 오염된 이해와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은 너무 쉽습니다.

스웨덴보그의 흥미로운 관찰이 있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말씀의 문자적 의미는 본질적으로 사람이 자신이 채택할 수 있는 모든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 의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천국의 신비 6222)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지금 이 글을 정리하고, 성경을 공부하고, 구절을 검색하고 선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참된 길을 가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균형, 맥락, 배려, 사려 깊음,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마음을 추구해야 합니다. 다음은 같은 구절에서 더 나아가 발췌한 또 다른 구절입니다:

<"이러한 이해[교회의 진리 이해]는 사람들이 말씀을 읽고, 한 진술을 다른 진술과 함께 신중하게 받아들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무엇을 믿어야 하고 무엇을 행해야 하는지를 볼 때 존재합니다. 그러한 이해는 주님으로부터 빛을 받는 사람에게만옵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명성과 영광을 위해서가 아니라 생명과 봉사를 위해 진리를 알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사람 외에는 누구에게도 오지 않습니다."(천국의 신비 6222)

따라서 "교활한" 또는 신중한 공부가 중요합니다. 좋은 동기가 중요합니다. 주님의 말씀에서 주님을 바라보는 것은 진정한 이해, 즉 깨달음에 필수적입니다.

진리는 선과 결합해야 합니다. 그 근원은 주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이웃을 사랑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장기적인 영적 복지를 우리의 목표로 삼게 되며, 이는 이기적이지 않고 주님을 향한 사랑 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진리가 선과 신중하게 추구한 깨달음에서 비롯될 때, 그것은 파괴적인 것이 아니라 건설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매끄럽나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인용문이 하나 있습니다: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그 문은 넓고 길이 넓어 멸망으로 인도하는 길이라 그리로 들어가는 자는 많으나 그 길로 들어가는 자는 적음이니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그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이라 그리로 들어가는 이가 적고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마태 복음 7:13-14

주님은 우리가 거친 삶을 살기를 바라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거친 곳을 평탄하게" 만드십니다. 그러나 그분은 또한 궁극적으로 진실이 우리를 돕고 거짓은 단기적으로 듣기에 더 쉽고 즐겁고 설득력 있어 보일지라도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